창사 이래 최대 규모인 27억 달러 카자흐스탄 유전 확장 프로젝트 강재절단식 가져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한 3조원(27억 달러) 규모의 육상 원유생산 플랜트가 본격적인 건조에 들어간다.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은 지난 2014년 카자흐스탄 텡기즈 유전(Tengiz Field)을 운영하는 텡기즈셰브로일(Tengizchevroil LLP, 이하 TCO)社로부터 수주한 3조원 규모의 육상 원유생산 플랜트의 건조 시작을 알리는 강재절단식(Cut Steel Ceremony)을 지난 28일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갖고 본격적인 모듈 생산에 들어갔다.

텡기즈 유전을 운영하는 TCO社는 세계적인 석유회사인 셰브론(Chevron, 지분 50% 보유)과 엑슨모빌(ExxonMobil, 지분 25% 보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회사의 투자자들은 카자흐스탄 유전 확장 프로젝트에 총 368억 달러(약 42조 5천억원)를 투자하기로 결정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지난해 7월 육상 원유생산 플랜트 건조에 대한 최종투자결정(FID, Final Investment Decision)이 확정된 바 있다.

이날 행사에는 대우조선해양 해양사업본부장 김장진 부사장과 TCO社 샘 록스버그(Sam Roxburgh) 프로젝트 부총괄 등 양사 임직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산 공정의 시작을 축하했다.

행사는 생산현장의 무사안전을 기원하는 안전기원제와 축하문 낭독에 이어 플랜트 건조에 들어갈 첫 철판을 절단하는 강재절단식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행사 말미에는 참석자 전원이 회사 정상화와 함께 안전, 납기, 품질을 강조하는 구호를 제창하며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건조를 결의했다.

이 육상 원유생산 플랜트는 텡기즈 유전 확장을 위한 유정제어 및 원유처리시설 등 생산모듈 89기로 구성되어 있고, 총 제작 물량만 약 18만톤에 달한다.

이 정도 규모는 대우조선해양과 협력업체의 해양플랜트 생산인력이 약 3년간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물량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들 물량을 옥포조선소와 자회사인 신한중공업 등에서 제작해 2018년 4월부터 2020년까지 순차적으로 인도할 예정이다.

특히 이 프로젝트의 특징은 상세설계와 대형장비 구매, 현지 설치공사 등은 선주 측 책임하에 진행되며, 대우조선해양은 모듈 제작만 담당하게 되는 AFC(Approved for Construction, 건조담당) 방식 계약이다.

또 계약가도 공사 물량이 증가하면 연동되어 증액하는 방식이어서 기존에 턴키공사로 수주했던 프로젝트에 비해 손실 위험이 극히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 해양사업본부장 김장진 부사장은“이 프로젝트는 최근 유가하락 등 위축된 해양플랜트 시장으로 인해 물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기자재 업체와 협력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며“철저한 준비와 실행을 통해 회사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재도약의 기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텡기즈 유전은 현재 약 50만 배럴 수준인 하루 원유생산량이 75만 배럴로 약 50% 가량 늘어나게 된다. TCO社와 셰브론 측은 공사 완료 이후 첫 원유생산 (First Oil) 시점을 2022년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