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플랜, 40여 척 계약 취소 위험…17~18일 사채권자 집회 한 가닥 희망

 

12일 금융당국과 채권단,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채무 재조정 안을 두고 산업은행과 국민연금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대우조선이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Pre-packaged Plan)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앞서 금융당국과 산은은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의 임금 삭감, 시중은행의 채무 재조정 합의, 회사채 투자자의 채무 재조정 합의 등 세 가지 요건을 걸었다.

모두 충족될 경우 대우조선해양에 신규자금 2조9000억원을 투입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에 보낸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이 가운데 첫 번째와 두 번째 조건은 마무리되는 모습이다.

먼저 회사 경영 정상화를 위해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임금반납 동의를 받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은 절차 개시 하루 만에 임직원 98%의 동의를 받은 상태다.

대우조선해양은 회사 조기 경영정상화를 위해 지난 6일 노사가 고통분담에 동참하기로 결정한 후, 전직원을 대상으로 임금반납 동의절차를 지난 10일부터 진행했으며, 하루 만에 총 1만265명 중 1만37명(98%)이 임금반납에 동의했다.

아울러 대우조선해양이 사채권자 채무 재조정에 난항을 겪고 있는 와중에서 시중은행들은 채무 재조정에 동의한다는 합의서를 속속 제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이는 사채권자들이 채무 재조정에 동의할 경우 시중은행도 동참한다는 조건인 관계로 대우조선해양의 운명은 여전히 국민연금 등 회사채 투자자들이 쥐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 채무 재조정 문제를 놓고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국민연금은 입장차를 여전히 좁히지 못하고 있다. 국민연금의 대우조선 재실사 요구에 산은이 불가 입장을 보이면서 채무 재조정의 매듭을 풀지 못하고 있는 형국이다.

국민연금은 아울러 채무 재조정 결정을 3개월 미루자는 제안도 했으나, 산은과 금융당국은 국민연금의 자체 실사와 채무 재조정 연기 요청을 받아들일 수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대우조선해양의 채무재조정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에 들어가면 그동안 어렵게 확보한 물량들을 놓칠 수 있는 등 대우조선의 생존을 더욱 어렵게 할 요인이 상존한다는 게 업계의 일반적 견해다.

우선 P플랜 돌입 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계약 취소가 얼마나 발생할 지 주목된다.

대우조선해양은 P플랜도 법정관리의 일종인 만큼 저유가로 수익성 확보가 어려운 선주, 아직 용선처를 확보하지 못한 선주, 비싼 가격에 발주 계약을 체결했던 선주들에게 빌미를 제공해 계약을 취소당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이 건조 중인 선박과 해양설비는 총 114척으로 이 가운데 계약서에 '빌더스 디폴트(선박 건조계약 취소, Builder's default)' 조항이 있는 경우는 96척이다.

앞서 삼정회계법인은 실사보고서에서 P플랜 돌입 시 건조공정 등을 감안할 때 총 8척의 빌더스 디폴트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여기에는 파산 가능성이 거론되는 유전개발업체 시드릴이 발주한 드릴십 2척과 인도대금을 받기 위해 한창 협상이 진행 중인 앙골라 소난골 드릴십 2척이 대상이 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시드릴로부터 드릴십 2척을 1조2000억원에 수주했으나 계약금액의 20%밖에 받지 못한 상태로 80%에 해당하는 인도대금 1조원 규모의 유동성이 묶여 있다. 소난골 드릴십도 계약금의 20%만 받은 상태로 아직 1조원의 대금이 묶여 있는 상태다.

때문에 빌더스 디폴트가 발생하게 되면 2건의 계약만으로 최대 2조원의 손실이 발생된다. 나아가 P플랜 시 실제 발주 취소 선박은 8척보다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P플랜이 아닌 통상적인 법정관리 돌입 시 빌더스 디폴트 40척이 생길 것으로 추정됐던 만큼, 최악의 경우 최대 40척의 계약취소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해양플랜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상선은 빌더스 디폴트 발생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보편적이다.

상선은 실수요자들이 발주해 건조 중단을 요구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인데, P플랜 이후에도 정상적으로 건조를 진행한다면 빌더스 디폴트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P플랜에 들어가면 경쟁입찰은 사실상 불가능해지고, 그간 신뢰관계를 맺어온 발주처들로부터 잇달아 따냈던 수의계약마저도 어려워져 사실상 신규 수주에도 제약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에 돌입하면 법원 주도의 강도 높은 채무 재조정이 진행돼 금융권 손실 예상액은 4조4000억원으로 늘어난다. 자율적 구조조정시에는 3조1000억원으로 추산됐다.

손실액으로 따지면 수출입은행이 1조5000억원으로 가장 많고 국민연금 등 회사채가 1조3500억원, 시중은행은 9000억원 정도다.

그렇지만 채권액 대비 손실률을 따지면 회사채 투자자는 원금의 90%를 까먹게 돼 손실률이 가장 높은데, 대주주인 산업은행의 경우 손실률은 33.8%에 이른다.

P플랜에 들어가면 인력 감축 규모도 기존 발표보다 더 늘어날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1만명 수준인 직영 인력을 당초 2018년 상반기까지 1000명 가량 추가 감축해 9000명 선으로 맞출 방침이었다. 하지만 P플랜 시에는 이 계획이 시기적으로 앞당겨지거나 감원 규모가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P플랜 적용 시 건조 중인 선박과 해양설비 계약이 얼마나 취소되는지가 인적 구조조정과 직결되므로, 계약 해지가 잇따를 경우 자연히 인력 감축이 앞당겨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미디어 펜>

대우조선해양 보도자료 1
대우조선해양, P플랜 가면 고부가가치선박 40여척 계약취소 위험

■ 4월 현재 수주잔량 111척…일감 36% 사라질 가능성 높아져
■ 공정차질 따른 위약금 증가 및 건조중단 가능성도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에 돌입할 경우 110여척의 선박 및 해양플랜트 중 40척 이상이 계약해지 위험에 노출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와 함께 기자재 수급문제 등으로 공정이 지연되면 이를 이유로 건조 중인 선박의 계약이 취소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어 글로벌 1위 조선소로서의 타격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의 P플랜 돌입을 결정할 경우 상당한 규모의 선박이 계약해지 위험에 노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111척의 선박을 수주잔량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계약변경(Change Order)를 포함한 수주잔량 총액은 약 333억달러”라며 “계약서상 회생절차 돌입으로 선사가 계약해지를 결정할 수 있는 선박은 90척 내외로 이 중 취소 가능성이 높아지는 선박은 40여척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채권단이 P플랜 돌입을 결정할 경우 대우조선은 글로벌 선주들로부터 선박을 수주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지며 이미 수주한 선박의 3분의 1이상이 사라질 가능성도 높아진다.

비용지출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게 되면 대우조선 뿐 아니라 협력업체·기자재업체들도 위기에 직면한다.

P플랜 돌입이 결정될 경우 대우조선에 기자재를 납품하고 있는 업체들이 가장 먼저 타격을 받게 된다.

모든 비용지출에 대해서는 법원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기자재업체가 어렵고 복잡해진 승인과정을 거쳐 기존 납품한 기자재의 대금을 받는데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다.

납품대금을 받지 못하게 되면 자금부족 문제로 정상적인 기자재 생산이 힘들어지며 기존 납품한 기자재의 대금도 받지 못한 상황에서 조선소가 필요로 하는 기자재를 지속적으로 공급해야 하는 업체의 불안감은 높아진다.

전체 조선소 근로자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협력업체 직원들에 대한 급여지급이 법원 승인절차를 이유로 늦어지는 상황도 조선소 입장에서는 치명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2010년대 들어 국내 중소 조선소들이 무너지면서 협력업체 근로자들이 임금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했다”며 “한달 벌어 한달 먹고 사는 사람 입장에서 급여일에 월급이 들어오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출근하려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자재업체의 납품이 지연될 경우 조선소에서는 공정지연 문제가 불거지게 된다. 어쩌다 발생하는 공정지연이라면 건조일정 조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으나 짧은 시기에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면 선박 인도일정을 맞추지 못할 가능성이 커진다.

인도지연이 현실화되면 조선소는 이에 따른 위약금을 지불해야 하며 선사는 계약서상의 일정과 실제 인도예정일의 격차가 용인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고 판단될 경우 건조 중인 선박에 대한 계약도 취소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다.

시황이 좋은 시기라면 큰 문제가 아닐 수도 있으나 선박 수요가 없는 시기라면 조선소는 건조하던 배의 재매각(Resale)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새 주인을 만나 선박을 인도할 때까지 유지관리 비용도 들어가게 된다.

조선소 입장에서는 회생절차가 위기에 빠진 기업을 살리는 절차가 아니라 더욱 큰 위기로 몰아가는 절차가 되는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조선소가 회생절차에 들어가면 기존 수주한 선박의 계약해지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글로벌 선사들로부터 선박을 수주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채권단 입장에서는 채무재조정 합의시 채권의 50%, P플랜 돌입 시 채권의 10% 정도만 회수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P플랜을 강행하려 한다는 것은 더 큰 손실을 보더라도 향후 불거질 가능성이 있는 책임론을 회피하고자 하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대우조선해양 보도자료 2
조선기자재업계 “대우조선 채무재조정으로 조선 생태계 살려달라”

■ P플랜 돌입 시 납품대금 묶여…한 달만 자금 막혀도 경영위기
■ 2년간 매출 3분의2 급감 “기자재업계에 비수 꽂지 말아달라”

대우조선의 P플랜(Pre Packaged Plan) 돌입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기자재업계가 사채권자 설득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기업개선작업과 기업회생절차를 결합한 P플랜이 결정될 경우 대우조선은 납품된 기자재의 대금지급까지 중단되는데 이것이 현실화될 경우 글로벌 경기침체로 힘든 시기를 버티고 있는 기자재업체들은 줄도산까지 걱정해야 하는 처지다.

12일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대우조선해양 글로벌탑 협의회, 대우조선해양 사내협력사 협의회 등 기자재업계 관계자 60여명은 대우조선 회사채 주요 보유기관들을 방문해 사채권자 집회에서 대우조선의 채무조정안을 적극 수용해달라는 호소문을 전달했다.

이들 기자재업계 관계자는 국민연금공단,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우정사업본부, 신협중앙회를 방문해 출근시간 및 점심시간에 호소문을 전달하며 대우조선의 채무재조정 여부에 대우조선 뿐 아니라 기자재업계 및 협력사들의 명운도 달려 있음을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태는 대우조선만의 생사문제가 아니라 조선산업, 더 나아가서는 대한민국 경제기반과 관련된 문제”라며 “사채권자를 설득하는데 작은 힘이라도 보태고 수천개의 기자업체 목소리를 전달하고자 주요 회사채 보유기관 본사를 방문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앞선 지난 6일에도 이들 4개 단체는 국민연금공단,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우정사업본부, 신협중앙회 등 채권금융기관과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등 정부기관에 호소문을 전달하며 대우조선의 채무조정 동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대우조선이 P플랜에 들어가게 되면 모든 비용은 법원의 승인과정을 거쳐 지출하게 되며 그 절차와 과정이 복잡하고 힘들어진다.

영세업체가 많은 기자재업계는 당장 한 달만 자금흐름이 막혀도 경영위기에 빠질 가능성이 높은데 기존 납품대금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조선소에 추가적인 기자재를 공급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특히 지난해 ‘수주절벽’으로 불릴 만큼 극심한 침체를 겪으면서 문을 닫는 업체들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대우조선의 P플랜 돌입은 이들 업계에 치명타가 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다.

지난해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포함), 대우조선, 삼성중공업 등 글로벌 조선빅3는 47척의 선박을 수주했다.

이 중 거제에 위치한 대우조선(12척)과 삼성중공업(7척)이 수주한 선박은 19척으로 양사의 연간 선박인도량이 100척에 달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초라한 수준이다.

전방산업인 조선업의 수주가뭄으로 인해 기자재업계의 위기상황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지난해 거의 모든 기자재업체들의 매출이 전년 대비 최소 30% 이상 줄었으며 올해는 그 이상 감소하게 된다.

2년 전인 2015년을 기준으로 할 경우 올해 매출은 60~70% 줄어들며 사천에 위치한 SPP조선과 같이 2015년부터 수주가 없었던 조선소들의 매출비중이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업체들은 이미 사라졌다.

이에 따라 기자재업계에서 야간 잔업은 사라진지 오래됐으며 오후 작업이 거의 없는 업체들도 속출하고 있다.

업체를 운영하는 경영자 입장에서는 올해 경영환경이 지난해보다 더욱 가혹해지면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오랜 기간 함께 일하며 숙련된 고급기술을 보유한 직원의 경우 아무리 힘들어도 최대한 급여를 보전해주며 붙잡아야만 일감이 늘어나는 시점에서 경기회복에 대비하는 것이 가능하다.

업계에서는 한국이 글로벌 조선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원동력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자재를 생산해 공급하는 기자재업계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꼽고 있다.

조립산업인 조선산업이 대규모 고용을 창출하며 국가 경제를 이끌어간다는 점에서 브라질, 러시아, 인도 등 여러 국가들은 정책적으로 자국 조선산업을 부흥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크고 현대적인 설비를 갖춘 조선소를 건설하더라도 조선소에 기자재를 납품할 수 있는 기자재산업 자체가 형성되지 않는 이상 한국을 롤모델로 삼고 자국 조선산업을 부흥시키려 하는 국가들의 노력은 물거품이 될 수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일부 업체 대표의 경우 집을 담보로 대출 받아 직원들의 급여를 지급하고 있는데 이런 방식으로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을 외면하고 대우조선의 P플랜을 결정하는 것은 고사상태에 빠진 기자재업계의 가슴에 비수를 꽂는 것밖에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선산업은 조선소를 비롯해 협력사들, 기자재업계가 유기적으로 협업함으로써 기술력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며 “이와 같은 조선 생태계가 완성되는 곳이 조선소이며 대우조선의 채무재조정이 이뤄져야 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대우조선해양 보도자료 3<대우조선해양 1,300여 협력 업체 호소문>

대우조선해양(주) P-플랜이 추진되면 1,300여 협력업체 등 조선기자재산업 생태계가 무너지고 세계1위 조선산업 전체가 붕괴됩니다.

부산·경남지방은 벚꽃이 만개해 추운 겨울을 끝내고 봄이 성큼 다가왔음을 느낍니다. 하지만 싱그러운 봄을 채 느끼기도 전에 저희 운명공동체인 대우조선해양(주)이 사느냐 죽느냐 생사 기로에 놓여있습니다. 지난해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로 겪었던 아픔과 고통의 생채기가 아직 선명하게 있는 와중에 그 이상의 쓰나미가 예상되면서 걱정과 우려로 매일을 노심초사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6년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 결정 후 부산∙경남 지역 및 국내 조선기자재업체는 이미 경제한파를 온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이미 100여개의 협력사가 파산했고 지난해 대비 물량이 45%로 감소하면서 살아남은 회사들도 힘겹게 버티고 있습니다. 엎친 데 덮친격으로 원자재 가격 인상 상승으로 조선해양기자재 분야의 중소기업은 살아남는 것이 가장 큰 의미가 됐습니다.

하루하루를 힘겹게 버티어 나가고 있는 지금 상황에서 대한민국 조선산업의 큰 기둥 중 하나인 대우조선해양(주)이 채무재조정을 통해 정상기업으로 회생하느냐, 법정관리에 준하는 프리패키지드플랜(P플랜)에 도입하느냐’는 엄중한 결정이 채권단과 투자자의 결정에 달려있다고 들었습니다.

만약 대우조선해양(주)이 P-플랜에 들어갈 경우 저희들은 기존에 납품한 기자재 대금과 인건비 지연 지급으로 인한 경영상 어려움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임금 체불은 물론 2차, 3차 벤더의 자재대금 지급 불능으로 연쇄부도가 예상됩니다. 한진해운 청산이나 STX조선해양 법정관리와 비교할 수 없는 엄청나고 지역경제 궤멸과 국가경제 타격이라는 두려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기자재업체 도산은 물론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에도 연쇄적인 악영향을 미칩니다. 결국, 5만 명에 이르는 사내외 협력사 임직원과 그 가족들, 부산경남 등 조선소 인근 지역민들은 삶의 희망을 잃어버리고 말 것입니다.

대우조선해양 보도자료 4

대우조선해양(주) 기자재업체 및 협력사 사채권자 본사 방문 및 모기업 회생 적극 지원 호소

오는 17일 ~ 18일 열릴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 집회를 앞두고 대우조선해양 협력사와 국내 조선해양기자재업체가 12일 대우조선해양(주) 사채권자 본사를 방문해 지원을 호소하고 나섰다.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이사장 박윤소),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이사장 이동형), 대우조선해양(주) 글로벌탑 협의회(회장 최금식), 대우조선해양(주) 사내협력사 협의회(회장 김영보)(이하 ‘협동조합 및 협력사 대표자’) 소속 대표 약 60여명이 12일 대우조선 회사채 주요 보유기관을 방문해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조정안을 적극 수용해주길 바라는 호소문을 전달했다.

이들은 국민연금공단,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우정사업본부, 신협중앙회를 방문해 대우조선해양의 채무조정안 동의를 요청하는 호소문을 출근시간과 점심시간을 이용해 배포했다.

이날 호소활동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이번 사태는 대우조선해양만의 생사 문제가 아니라 조선산업 전체 더 나아가 대한민국 경제 기반과 관련된 문제다.”며 “사채권자를 설득하는데 작은 힘이라도 보태고 수천개의 기자재산업체의 목소리를 전달하고자 주요 회사채 보유기관 본사를 방문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 4개 단체는 사채권자의 채무조정 동의를 위해 국민연금공단,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우정사업본부, 신협중앙회 등 채권금융기관과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등 정부기관에 지난 6일 호소문을 전달하는 등 대우조선해양 채무조정 동의를 이끌어 내기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참고사항: 1. 대우조선해양 글로벌 탑 협의회 : 대우조선해양에 기자재를 공급하고 있는 협력사가 모여 기자재산업 국산화, 품질향상, 기술혁신을 이끌고 모기업인 대우조선해양과 함께 동반성장 하기 위해 만들어진 127개사의 모임.

2.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회원 222개사,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회원 323개사, 대우조선해양(주) 사외협력사 및 사내협력사 협의회 회원 137개사.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