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발전 비전이나 정책으로 시장 선거문화 정착 절실"

내년 지방선거 한나라당 시장 출마예정자 중 일부가 '공직선거법' 쯤이야 안하무인이다.

한나라당 내년 시장 공천 과정에서 국민참여경선이나 당원 대상 경선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은 책임당원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정도(正道)를 벗어나고 있다.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공직자들에게 책임당원 입당원서 받기를 강요하는 등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어 거제시선거관리위원회가 '칼'을 빼들었다.

거제시선거관리위원회는 한나라당 시장 출마 예정자들이 책임당원을 모집하면서 당비대납, 호별방문, 입당강요 등이 횡행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주 한나라당 소속 시장 출마 예상자들에게 1차 방문 경고를 했다.

특히 모 출마예정자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사람을 '입당원서 받기'에 동원하고 있다는 제보를 접수하고 증거확보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선관위에 따르면 모 출마예정자를 도우고 있는 공직자 출신 모 씨는 자기의 출신 중학교 공직자들에게 입당원서 받기를 공개적으로 강요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또 모 면사무소 직원이 희망근로자(공공근로)의 희망근로 현장에 접근해 입당을 강요한 정황을 포착하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특히 시 외곽 면동사무소 공무원을 중심으로 입당원서 받기 강요가 횡행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암행감찰반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 모 시민은 이에 대해 "자기가 공직자 출신이면 혼자서 도와주면 될 것이지, 죄 없는 공직자들까지 선거판에 끌어들이는 것은 말이 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같은 과열은 책임당원의 '권리행사 시점'을 기준으로 최소한 6개월 이상 당비를 내야만 책임당원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는 한나라당 당헌 때문이며, 20일까지 시한을 정해놓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비대납 등으로 선거를 앞두고는 입당원서를 강요하고 선거가 끝나면 줄줄이 탈당을 되풀이하고 있는 한나라당의 구태의연한 모습에 시민의 반응은 싸늘하다.

시민 신 모 씨는 "거제 발전 정책이나 비전 등으로 시민의 지지를 끌어올릴 생각은 하지 않고, 국회의원이나 한나라당에 잘 보여 공천을 받겠다는 생각부터 바꾸어야 할 것"이라고 일침을 놓았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