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 올해 목표 74% 달성…대우조선, 자회사 웰리브 매각…서울사옥 임대 축소

■ 조선 ‘빅3’, 올해 들어 수주량 증가세…'업황 바닥론' 솔솔

조선업 안팎에서 '업황 바닥론'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최근 현대·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조선 대형 3사가 잇따라 수주에 성공하면서 업황 바닥 탈출 조짐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수주 증가가 부진에 빠졌던 조선 업황이 살아나는 신호가 아니냐는 낙관적 전망까지 대두되고 있다.

2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최근 대한해운으로부터 소형 LNG선 2척을 약 1억 달러에 수주했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7500㎥급 LNG선으로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화물창(KC-1)을 장착하는 것은 물론 2척 중 1척은 LNG 급유 기능을 갖춘 LNG벙커링 겸용선으로 건조될 계획이다.

이번 수주로 삼성중공업은 현재까지 유조선 8척, LNG선 2척, 부유식 가스 저장·재기화 설비(LNG-FSRU) 1척, 부유식 원유생산설비(FPU) 1척 등 올해만 총 12척, 23억 달러 규모의 수주 실적을 내게 됐다.

여기에 이달 중 이탈리아 Eni가 발주하는 25억 달러 규모의 부유식 LNG 생산설비에 대한 계약도 체결해 총 48억 달러 수주 계약을 달성하게 될 예정이다. 이는 올해 목표인 65억 달러의 약 74%에 달하는 수준이다.

▲ 삼성중공업 전경

대우조선해양 역시 올해 4월까지 7억7000만 달러 수주를 기록했다. 건조계약 의향서(LOI)까지 체결한 물량을 포함하면 14억 달러에 달한다. 지난해는 같은 기간 1억3000만 달러 수주에 그쳤다.

▲ 대우조선해양 전경

현대중공업의 경우 그룹 내 조선 3사(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는 지난 4월 말까지 총 39척, 23억 달러의 수주 실적을 기록했다. 개별사 별로 보면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 포함) 탱커(유조선) 13척과 가스운반선 2척을 수주해 총 15척, 14억 달러의 계약을, 현대미포조선은 석유화학제품운반선 18척 등 총 24척, 9억 달러 계약을 각각 체결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따로 영업조직이 없어 현대중공업이 한꺼번에 수주 계약을 체결해 일감을 배분한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4월까지 8척, 4억 달러 수주를 기록하는 데 그쳤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이 지난해 수주 실적 64척, 59억 달러와 비교하면 넉 달 만에 수주량의 40% 가까이 달성하게 됐다.

이들 조선 3사의 수주가 큰 폭으로 늘어난 것은 선가 하락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의 리서치는 지난 3월 말 기준 VLCC의 신조선가는 8000만 달러 수준 하락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03년 이후 14년 만에 최저치다. 이에 선사들도 올해가 발주 적기라는 판단에 노후 선박 교체를 추진하면서 업황이 살아나는 것으로 풀이된다.

■ 대우조선, 자회사 웰리브 매각…서울사옥 임대 축소

대우조선해양이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계획 추진의 일환으로 단체급식 등을 위해 운영하는 자회사 웰리브를 매각하고, 서울사옥도 축소 임대하기로 했다.

대우조선해양은 25일 이사회를 열고 사모투자전문회사에 자회사인 (주)웰리브의 지분 매각 건을 승인했다고 공시했다.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하고 있는 웰리브 지분 100%의 매각금액은 약 650억원이다.

웰리브는 단체급식을 비롯하여 경비, 수송, 외국인 선주·선급 지원등 각종 지원업무를 전문으로 하는 자회사다. 2015년 매출 2147억원, 영업이익 116억원, 2016년 매출 1910억원, 영업이익 59억원 등 꾸준히 영업이익을 내고 있다.

이와 함께, 사울사옥 재계약 기간이 도래함에 따라 현재 사용중인 사옥(지상 17층, 지하 5층)을 축소해 10개층만 재임대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지난해부터 진행된 인적구조조정에 따른 인원 감축, 조직슬림화 및 업무 통폐합, 임원실 및 회의실 폐쇄 등 업무 효율 극대화 추진에 따라 전층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은 연간 임대료 약 90억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자회사 매각이 본격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유동성 확보를 위한 자구안 실행에도 탄력을 받고 있다"며 "이후 지속적으로 자회사 추가 매각 등 자구안을 계획에 따라 철저하게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무산된 대우조선해양건설 매각 절차를 하반기에 재추진할 예정이며, 약 5.3조원 규모의 자구계획 중 4월말 기준 약 2조원 규모의 자구계획을 이행했다.

■ 산은, 개인투자자 재항고해도 대우조선 이달 중 5000억 원 투입

대우조선해양 회사채 채무조정안에 불복한 개인투자자가 대법원에 재항고를 하더라도 산업은행은 신규 자금 지원을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서 개인투자자의 불복과 상관없이 지원하기로 결정된데다 대우조선에 대한 자금지원을 늦출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24일 "신규자금 지원은 선수금환급보증(RG)이나 출자전환과 달리 국책은행만 하는 것"이라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개인투자자가 항고를 하더라도 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만큼 이달 중으로 5000억 원 가량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이달 중으로 대우조선에 5000억 원 가량을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에 2조9000억 원의 신규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시중은행도 7000억 원의 대우조선 무담보채권 가운데 80%를 주식으로 전환(출자전환)하고 나머지는 5년간 상환을 유예하기로 합의했다.

사채권자의 경우 지난달 사채권자 집회를 통해 1조5500억 원 규모의 회사채와 기업어음(CP) 만기를 연장하고 채무를 재조정했다. 하지만 한 명의 개인투자자가 지난달 27일 법원에 사채권자집회 결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사채권자집회의 절차상 문제를 제기하며 자신이 보유한 대우조선 회사채 전액을 돌려달라고 요구했다.

최근 고등법원이 개인투자자의 항고를 기각했지만 이 투자자는 대법원에 재항고를 낼 계획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법원 재항고 기한은 24일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대우조선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신규자금이 제 때 지원되어야 한다"며 "법적 논란이 생길 수 있지만 원활한 구조조정 추진을 위해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만 개인투자자가 재항고하면 대법원에서 최종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신규 자금지원을 제외한 출자전환 등의 작업은 늦어질 전망이다. 이 경우 8월 주식시장 거래 재개도 어려워질 수 있다. 당초 대우조선은 이달 말 신규자금 5000억 원을 지원받고 다음달 2조9000억 원의 채권단 출자전환을 받아 오는 8월 주식시장 거래를 재개할 예정이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