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시민대책위, 서울서 기자회견, 퍼모먼스, 청와대 방문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은 지난 12일 서울 광화문 1번가 앞에서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단 조성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 앞 1인시위에 이어 청와대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면담을 가졌다고 13일 밝혔다.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오후 1시 중앙환경연합과 사곡주민대책위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조선해양산업 인력과 설비 30% 축소, 대우조선해양의 해양플랜트산업 철수 및 조선 빅2체제 전환 등으로 해양플랜트 산단 조성이유가 사라졌다. 경남 하동갈사만조선해양산단 170만평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산단지정을 받았으나 미분양되거나 공사중단된 산단이 부지기수다”며 “산단이 남아돌기 때문에 추가 산단은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거제 지역 내에도 한내 모사산업단지, 오비 제2산업단지, 덕곡 산업단지 등 3개 산단 20만평에 달하는 지역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다”며 “거제시는 이미 승인이 난 단지나 제대로 관리해야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권민호 거제시장 발언도 문제 삼았다. 권민호 거제시장은 지난 6월 21일 193회 거제시의회 시정질의 답변에서 “거제해양플랜트산업단지가 목적이지만, 해양플랜트업체가 아니더라도 조선관련 기자재업체로 채울 수 있다. 대우 삼성의 기자재업체들이 거제 밖에 많이 있다. 이들을 집중시킬 대규모산업단지가 필요하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는 “권 시장 스스로 조선해양산업 침체에 따른 해양플랜트산단 목적 상실을 인정한 것이다”고 했다.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은 여러 조건을 고려할 때 “이 사업은 해양플랜트 산업단지 조성을 구실로 한 대규모 매립 및 토목사업에 불과한 것이다”고 했다.

원호섭 사곡해양플랜트국가산단 주민대책위원장은 “필요성도 없고, 실수요자조합의 추진 능력도 없다. 오직 토목공사만들 위한 사업 때문에 바다를 망치고 고향을 떠나야할 상황이다. 수백년 살아온 마을 공동체를 지키기 위해 주민대책위를 꾸리고 정부에 산단조성 반대 민원을 꾸준히 제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개발예정지에는 수달을 비롯해 독수리, 새호리기, 황조롱이 등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동식물 2급인 삵, 기수갈고둥, 해양보호대상식물인 잘피(거머리말, 5만㎡이상)가 대규모로 서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곳의 갯벌 19만6350㎡이 존재하지만 매립으로 모두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

장하나 환경운동연합 권력감시팀 팀장(전 국회의원)은 “환경부는 지난 정부의 개발 사업에 대한 거수기 역할만 하던 환경영향평가를 제대로 하여 국민과 자연환경을 지키는 환경부로 거듭나고, 국토교통부는 해양플랜트산업 수요와 전망, 기존 산단의 미분양, 국토의 균형개발 측면에서 거제해양플랜트산업단지 지정에 대해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서 문재인 대통령이 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상징하는 불도저를 막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국민인수위원회인 광화문1번가 정책제안이 마지막인 이날 참석자들은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단 조성사업 전면재검토를 요구하는 서한을 접수하고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기자회견 이후 통영거제환경연합 회원들과 사곡주민대책위원장은 청와대 정문에서 릴레이 1인시위를 벌였다. 1인 시위중 청와대 관계자의 요청으로 청와대를 방문, 관계 비서관 등과 면담하고 요구안을 전달했다.

한편 환경연합은 거제지역 26개 시민사회단체 등과 함께 지난 3일 거제해양플랜트산업단지 지정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민원을 청와대와 국토부장관, 환경부장관, 해수부장관, 관련 국회 상임위 국회의원 등에게 발송했다.

환경연합은 거제시청 앞과 매립예정지인 사곡해수욕장 등에서 장기 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