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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벙커링 기지, 해양플랜트 모듈 단지, 수리조선소 유치 나서야
문재인 정부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공약 발표에 경남도 몇몇 주요 사업 공개
2017년 07월 24일 (월) 16:14:33 김철문 기자 az6301@hanmail.net

국정자문위원회가 지난 19일 발표한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경남을 동남권 경제 혁신의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며 8개 경남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그 중 조선 산업과 관련된 경남 지역 공약으로 ‘공공선박 발주, 금융지원 확대, 조선산업 구조 고도화사업 지원’이 포함돼 있다. 경상남도는 정부의 지역 공약에 맞추어 추후 추진할 6개 사업을 발표했다. 

첫 번째가 조선산업 활성화를 위해 해양선박금융공사 설립, 조선소 자금지원 등이다. 두 번째 조선업 근로자 고용안전망 확충, 세 번째 LNG벙커링 클러스터 구축이다.

네 번째 해양플랜트 모듈산업 생태계 조성, 다섯 번째 수리조선단지 구축, 여섯 번째 부산연구개발특구 경남 확대 지정까지다.

   
▲ 대통령 조선업 관련 경남도 공약에 대한 경남도의 주요사업  

‘경남도가 발표한 6개 주요 사업은 정부측하고 사전에 교감이 이루어지는 상태서 추진하는 것인가. 아니면 경남도 독단으로 추진하는 것인가’의 물음에 경남도 국가산단추진단 관계 공무원은 “해당 사업에 대해서는 정부 관계 부처하고 협의를 다 하고 있다”고 24일 말했다. 정부측과 조율을 거쳐 발표한 내용이다.

각각의 주요 사업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첫번째, 기존의 한국선박회사와 해양금융공사를 합쳐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 설립은 글로벌 조선경기 부진에 따른 수주절벽 상황 극복을 위한 수주지원 강화 차원이다.

두번째 조선업 근로자 고용안전망 확충은 조선산업 불황으로 구조조정 지속 추진 및 대량 실직자 발생에 따라 총체적인 고용 안정책 기반 마련하는 것이다.

세번째 LNG벙커링 클러스터 구축은 1조2,730억원(국비 3,200억원)을 들여 내년부터 오는 2028년까지 LNG 벙커링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반 설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사업대상지를 경남 고성군으로 한정해 발표했지만, 경남도 국가산단추진단 관계 공무원은 "지역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LNG벙커링 산업을 조선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한 미래 신성장 동력을 육성하겠다는 입장이다.

도내에는 LNG운반선 건조를 주력으로 하는 대형조선 빅2를 비롯한 중형조선소(3개사) 및 1273개 조선기자재업체가 밀집해 있다. LNG수급을 위한 국내 최대 통영LNG인수기지도 도내에 위치해 있으며, LNG선박 연료 수요처인 부산신항이 근거리(25㎞)에 있어 해상을 통한 대량 운송의 우수한 접근성과 모듈단위 대형 LNG벙커링 기자재의 해상운송 용이성도 장점으로 꼽힌다.

LNG 벙커링이란 LNG 추진선에 LNG를 저비용, 고효율 그리고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기술 사업 및 관련 설비를 통칭한다.

   

경남도 미래산업국 국가산단추진단 관계 공무원은 “LNG벙커링 핵심 기자재 기반 구축사업과 관련해 경남 고성 지역이 언급됐다. 하지만 LNG벙커링 클러스터 구축은 어디에 한다고 정해진 것은 없다”며 “용역을 실시할 예정이다. 용역 결과에 따라서 통영을 하든지 거제로 하든지 아니면 제3의 도시로 하든지 결정될 예정이다”고 했다.

그 다음으로 ‘해양플랜트 모듈산업 생태계 조성’이다. 사업 내용에 거제시 일원이라고 적시하면서 650억원(국비 400억원)을 들여 오는 2022년까지 해양플랜트 모듈 생산 스마트 시스템 및 설계 엔지니어링 기반을 구축하고, 나아가 모듈산업 집적화 단지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경남도는 해양플랜트 모듈산업 생태계 조성은 조선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의 성공과 한국 조선해양 산업 재도약을 위해서 주요사업에 포함시켰다고 밝혔다.

경남도 국가산단추진단 관계공무원에게 물었다. ‘해양플랜트 모듈 생태계 조성 추진 배경에 조선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의 성공과 한국 조선해양 산업의 재도약이라고 밝혔다. 사곡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이 조성되는 것을 전제로 하고 해양플랜트 모듈산업 생태계조성을 한다는 의미인가’라는 질문을 했다. 

경남도 관계 공무원은 “이 부분 또한 하반기에 용역을 실시할 예정이다.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용역을 해가지고 그에 따라서 구체적인 안이 나올 것이다. 거제시로 결정된 것은 아니다”며 조심스런 반응이었다. ‘거제가 해양플랜트 모듈 생태계 조성 최적지가 아닌가’라는 물음에 “용역 결과가 나오지 않은 단계서 뭐라 말하기 어렵다”고 했다.

경남도가 조선산업 활성화 대책으로 꺼낸 것이 ‘수리조선단지 구축’이다. 총사업비가 6,000억원(국비 1,000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사업 추진시기는 오는 2022년까지로 잡고 있다.

경남지역 중형조선소 유휴부지를 활용해 선박 수리 전문 단지를 조성하고, 수리‧개조 전문 인력 양성 등이다. 전 세계적을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선박수리 분야를 육성하겠다는 전략이다.

경남도 국가산단추진단 공무원은 “수리조선소를 하겠다는 업자는 고성지역에 있는 STX조선소를 인수한 업자가 의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수리조선소 입지가 완전히 결정된 것은 아니다. 연구용역을 해볼 것이다. 만약에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지역에 수리조선소를 한다고 하면은 검토해봐야 할 사항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밖에 정부는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을 특화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부산연구개발특구를 지정했다. 부산연구개발 특구를 창원시, 김해시 등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역의 한 정치인은 “경남도가 조선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정부측과 협의를 하면서 여러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것은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거제시, 거제상공회의소 등이 나서 LNG벙커링 기지, 해양플랜트 모듈 집적 단지, 수리조선소 등을 유치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할 것이다”고 했다.

또 다른 지역 정치인은 "거제시하고 경상남도가 협치가 잘 안되고 있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또 사곡해양플랜트 국가산단에서 보듯 내부적으로는 시민 의견이 크게 대립하고 있다. 백해무익이다. 자칫 잘못 대응하다가는 경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주요 사업에서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의 세계적 생산기지인 거제가 소외되는 이상한 상황까지 초래될 수 있다. 거제 경제 성장 동력 확보 차원에서도 큰 손실이 될 수도 있다. 정신 바짝 차려야 할 것이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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