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연 도의원, 경남도 질타…“지방도 1018호선 확장사업도 중단해놓고”

국도5호선 거제구간 연장 실시설계 누락 및 지방도 1018호선 확장 예산 삭감 문제

국도5호선 연장 구간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이 진행 중인 가운데 국호 5호선 연장구간 중 장목 송진포에서 연초면 국도14호선까지 구간이 빠져 있는 것에 대해 본사는 거제 정치인들이 나서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올해 5월 29일 국도 5호선 연장구간을 세 구간으로 나눠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용역을 수행중이다.

1구간의 기본 및 실시설계는 거마대교 거제쪽 시작시점인 장목면 황포리에서 장목면 송진포리 거가대교 접속도로인 국가지원지방도58까지 연결하는 4㎞ 구간에 대해 24억8천만원에 용역비로 용역을 하고 있다. 올해 6월부터 용역이 시작돼 2011년 1월 31일 용역이 마무리된다.

이와 관련 김해연 도의원이 18일 경남도 행정사무조사에서 이 문제를 지적, 기사화된 경남도민일보 기사를 인용보도한다.

▲ 김해연 도의원
경남도가 이순신 대교 건설을 이유로 당초 거제지역 차량정체를 해결하고자 확장하려던 지방도 1018호선 확장사업 계획마저 흐지부지 시켜놓고 거제지역 국도5호선 신설 실시설계를 누락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

김해연 도의원은 18일 도의회 건설소방위 건설항만방재국 행정사무조사에서 "도가 지난 3월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 거제 ~ 마산 국도 5호선에서 거제구간을 뺀 채 실시설계 조기시행을 건의했다"며 "도가 거제시민을 상대로 사기극을 한 게 아니냐"고 추궁했다.

도는 2010년부터 2016년까지 468억 원을 들여 지방도 1018호선(연초~장목) 9.3㎞ 구간 4차로 확장공사를 추진하는 중기재정계획을 세웠다.

▲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이순신 대교를 포함한 국도5호선 연장 구간에 대해 현재 실시설계를 발주해, 설계가 진행중이다. 이중 이순신대교의 거제쪽 끝지점 장목면 황포마을 '사붙이끝'에서 장목면 송진포 '간곡마을'까지만 실시설계 발주를 하고, 송진포에서 연초 국도14호선까지는 실시설계를 누락시켰다.
그러나 지난해 지방비사업인 이 구간은 국도 5호선(마산 현동~거제장목)의 연장사업에 포함돼 국비사업 승격되면서 확장계획이 중단됐다.

도는 그 대신 문제의 도로를 이순신 대교가 연결되는 거제도에서 거가대교 접속도로로 연결하는 계획을 세웠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2차로인 지방도 1018호선 하루 교통량이 1만 6000대에서 3만 5000대다. 거제시민들은 이 지방도가 국도로 바뀌면서 접속도로가 돼 확장되리라 생각했는데 결과적으로 빠졌다"라며 "거가대교 접속도로의 하루 통행량이 3만 5000대인 데 해당 도로를 접속도로에 연결하는 게 말이 되느냐"라고 말했다.

▲ 국도5호선 연장 구간 중 실시설계가 빠진 부문(노선과는 관련이 없는 참고도임)
여기에다 지난 6월 실시설계가 발주된 이순신 대교 계획에 해당 도로 등 거제구간을 아예 뺐다.

이에 앞서 도는 지난 3월에는 해당 도로 등 거제구간을 뺀 채 교량과 마산구간 접속도로(19㎞)만 부산국토청에 조기설계 건의를 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거제시민은 이순신대교 만들어달라고 한 적도 없다. 책임도 못 지면서 지방도를 국도로 왜 승격했나"며 "거제도 내 소통대책도 없이 다리만 놓겠다는 것인가"라고 다그쳤다.

박종규 건설항만방재국장은 "지방비 대서 하는 것보다 국비로 더 빨리 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지난해 광역경제권 선도프로젝트로 뽑힌 이순신 대교는 12월까지 정부 민간투자사업 결정을 앞두고 있으나 경제성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이날 김 의원은 도가 약속한 마창대교 최소수익보장률(80→70%) 인하를 연내 마무리할 것을 촉구했다.

또 내년 개통을 앞둔 거가대교에 대해 사업비 실사와 통행료 협상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국책지원과장은 "마창대교 문제는 국내 자금시장이 경색돼 있는데 리파이낸싱을 준비 중인데 최대한 빨리하겠다"라고 답했다. <경남도민일보 11월 19일자 인용보도>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