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지역 고등학교 평준화 절차가 속도를 내고 있다. 경남도교육청은 26일 거제시 고교평준화 타당성 연구 최종 보고회를 열었다.

앞서 한국자치경제연구원이 교원과 학부모,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65.3%가 비평준화에서 평준화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대상자 교원 573명, 학부모 952명, 학생 1천180명 가운데 설문조사 참여률은 20%를 밑돌았다.

한 차례 무산됐지만 두 차례 열린 간담회에서는 대학진학률 향상, 학교문화 변화, 학생 자존감 회복, 학교간 격차 완화 등 평준화에 대한 장점도 나온 반면, 학생경쟁력 저하, 학력 하향평준화, 우수학생 유출 등의 우려도 제기됐다.

평준화 도입을 위해서는 통학 문제, 학교간 격차 완화, 농어촌특별전형 문제 등이 선결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에 따라 최종 보고서에는 대중교통 노선 체계 마련을 위한 거제시와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전문적인 진학지도, 영재반 운영, 장학금 제공 등 우수학생 유출 방지 방안과 기존 면 소재지 학교 특수지 지정 등 농어촌 전형 문제 해소 방안 등도 마련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도교육청은 "평준화 전환에 대한 거제 시민의 요구가 높게 나타나 평준화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통학거리 등 교통문제 해소와 함께 평준화 도입 시 예상되는 부정적인 인식과 비선호학교에 대한 해결방안 등 평준화 선결 요건에 대한 정책적 방안 모색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은 현재 중학교 2학년이 고등학생이 되는 2019학년도부터 평준화 도입을 목표로 다음달 중순쯤 평준화 찬반 여론조사를 할 계획이다. 거제지역 중1·2 학생과 학부모, 교원, 학교운영위원, 시도의원 등 모두 1만1천279명이 대상이다.

찬반 여론조사에서 60% 이상 찬성이 나오면 거제 지역을 평준화 학군으로 추가하는 관련 조례 개정안을 12월쯤 도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만약 60% 찬성을 넘지 못하면 거제 고교 평준화는 무산된다.

조례안이 통과되면 내년 3월 거제시 고교 평준화가 반영된 '2019년 고입전형계획'을 고입전형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최종 고시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절차가 마무리되면 2019학년도부터 거제시는 고교 평준화가 되며, 별도의 시험을 치르지 않고 추첨을 통해 학교를 배정받게 된다.

현재 도내 고교 평준화 실시 지역은 창원시 가운데 진해구를 제외한 옛 창원과 마산 지역을 비롯해 진주, 김해 등 4곳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