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산업입지정책과, 거제시 "11월 개최 계획 잡고 있다"…"국가산단 사업 자체 문제 없어"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감도(실제 모습은 다를 수 있음)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승인‧고시에 앞서 허가과정의 마지막 심의 절차인 국토교통부의 ‘중앙산업단지계획심의회’가 11월 달에 열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31일 국토교통부 산업입지정책과 담당 공무원과의 전화 통화에서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또 지난 26일 열린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종국 거제시 국가산단추진과장의 발언을 통해서도 ‘11월 개최 가능성’이 구체화되고 있다.

먼저 국토교통부 산업입지정책과 담당공무원에게 “거제시민들은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 마지막 절차인 중앙산업단지계획심의회가 언제 열리는지 초미의 관심이다. 최근에 열린 거제시의회서 거제시 공무원이 ‘11월에 열릴 것 같다’는 답변을 했는데 사실인가”라고 물었다.

김종국 국가산단추진과장은 26일 열린 시의회 산건위 업무보고에서 “어제(25일) (국토교통부에) 전화를 해서 질문을 하니 ‘11월 정도면 개최를 하지 않겠나’라는 답변이 있었다”고 말했다.

국토부 산업입지정책과 공무원은 “확정은 아닌데 계획 중이다”고 했다. 다시 “11월 달에 개최할려고 계획을 잡고 있다고 보면 되겠느냐”고 묻자, 담당공무원은 “그렇죠. 변동도 있을 수 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약간의 변동도 있을 수 있지만 11월 달에 (중앙산업단지계획심의회가) 열릴 가능성이 높다고 해석해도 될까요”고 묻자, “예 그렇죠. 확정지어서 말하기는 어려운데 계획상으로는 그렇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 산업입지정책과 관계자는 지난 26일 도내 일간신문과의 통화에서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사업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며 사업의 적정성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이다”고 밝힌 적이 있다.

지난 26일 시의회 산건위 회의서도 최양희 시의원이 “중앙산업단지계획심의회에 제출할 관련 자료들은, 거제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는, 다 (제출이) 끝난 상태인가”라고 묻자, 김종국 국가산단추진과장은 “제출이 다 된 상태다”고 답변했다.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은 실수요 기업, 금융, 건설사 등이 구성한 특수목적법인(SPC)인 ‘거제 해양플랜트국가산업단지㈜’가 사업시행자다.

오는 2022년까지 1조7340억원을 투입해 거제시 사등면 사곡리 일대에 458만㎡(육지부 157만㎡, 해면부 301만㎡) 규모의 해양플랜트 산단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사곡만 301만㎡를 매립한다. 실수요기업은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조선 등 35개사이다.

올해 안에 승인·고시되면 보상작업을 거쳐 내년 하반기에는 산단 조성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지난 24일 권민호 거제시장과 기자간담회 때도 한 기자가 “사곡국가산업단지 지정도 막바지에 표류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권민호 시장은 답변에서 “거제는 조선 해양 산업으로 큰 도시이기 때문에 기업도시다. 기업도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모 있는 산업단지가 필요하다. 해양플랜트 산업단지라 하지만 꼭 해양플랜트만 고집할 필요가 없다. 조선과 관련된 많은 기자재 업체들이 (거제) 관외에 있다. 물류비를 많이 부담하는 이런 기업들도 여기다가(국가산단) 유치를 시켜야 한다. 안벽 수심이 17m 나오기 때문에 대형선박들도 접안할 수 있다. 관광산업으로 가는 입장에서 크루즈선 대형 크루즈 선도 접안할 수 있다. 다목적으로 생각을 해봐야한다. 조선산업이 어려워진다고 하는데 거제 미래 성장(동력)을 만들어가고자 하는 얘기인데. 자꾸 반대하고 하시는 분은 왜 그러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