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매각자문사 선정위원회 곧 개최 예정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주) 주식매각과 관련하여 매각자문사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골드만삭스와 매각자문계약에 대한 합의에 도달하지 못함에 따라 매각자문사 선정위원회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취소하기로 하였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은 매각자문사 선정과 관련하여 매각자문사 선정위원회의 추가 논의를 거쳐 조속히 방침을 정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골드만삭스를 둘러싼 자격 논란이 확산된데다, 이에 대한 해명을 골드만삭스가 거부한 데 따른 것이다. 골드만삭스가 지난해 해지펀드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중국 룽성중공업에 약2억5천만 달러를 투자하고 올해 초엔 양판 조선의 지분 20%를 자기자본투자(PI) 형식으로 취득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이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의 잠재적 인수 후보인 중국 조선업체와 직간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골드만삭스가 매각자문사로서 공정하게 일을 수행하기엔 부적합하다는 여론이 강하게 형성됐다.

논란이 확산되자 산업은행은 지난 14일 골드만삭스에 중국 조선업체 지분 투자와 관련한 이해 상충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일체의 책을 진다는 조항을 자문계약서에 넣도록 요구했으나, 골드만삭스는 끝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산업은행은 자문사 선정 초기에 '이해 상충 문제는 없다'고 고집했다가 뒤늦게 태도를 바꿔, 골드만 삭스의 자격 논란에 미온적으로 대처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