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청소년수련관 희망장난감도서관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희망장난도서관은 신세계이마트가 지원한다. 올해 2월부터 개관한 희망장난감도서관에서는 장난감 대여 및 플레이존 이용 외에도 유아⋅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희망빛 테마체험, 보육시설단체 견학, 마술공연, 청소년수련관 봉사동아리 활동, 고객만족 행사, SNS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희망빛’ 테마체험은 매달 수요일에 실시하며, 아동 및 부모님을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로 운영하고 있다. 2월 ‘희망빛’ 테마체험에는 신나는 신체놀이교육, 레고창의공학 등을 실시하였으며, 3월에는 요리체험, 할머니가 들려주는 책 이야기, 신체놀이 활동 등을 실시했다.

4월에는 보드게임, 미술체험, 신체활동 등의 테마체험이 예정되어 있다. 견학프로그램 '놀러와YO!'는 매주 목요일 오전에 실시되고 있으며 어린이집, 유치원 등을 대상으로 연 1회 무료로 운영한다. 사전 안전 교육을 통해 이용사항과 안전규칙에 대해 확인한 후, 휴까페 노래방과 장난감도서관의 플레이존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마술공연은 테마기획행사로 단체 유아⋅아동들을 대상으로 매주 목요일 오전에 실시한다. 청소년수련관 봉사동아리 누리봄, 꽃구름은 매주 첫째, 셋째 주 토요일에 장난감도서관 이용객을 대상으로 전통놀이, 열쇠고리 만들기, 팔찌 만들기, 화분 만들기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체험 활동 프로그램 외에도 희망 톡! 토토이벤트 고객만족행사, 카카오스토리 이벤트, 토요 가족 영화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지역사회의 후원처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여러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장난감을 후원받고 있다. 현재, 롯데마트, 신세계이마트 통영점, 거제 프리마켓, 섬별 프리마켓 등 다양한 단체가 희망장난감도서관의 운영을 지원해주고 있다.

그리고 희망장난감도서관 봉사동아리인 ‘희망키움’ 소속 청소년들이 매주 주말 유아 및 아동의 안전관리 지도, 장난감 세척 및 소독, 플레이존 동반, 장난감 대여 및 반납처리 등 장난감도서관의 운영을 지원해주고 있다.

희망장난감도서관은 아동들이 다양한 장난감을 접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아동과 부모님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공연 기회를 확대하며, 지역사회 후원처 발굴과 대학연계를 통한 봉사 동아리 운영을 통해 지역과 함께하는 공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