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선거구 6명, 2선거구 3명, 3선거구 한나라당 공천경쟁자 3명

6·2 지방선거 거제시 도의원 선거구가 3개로 늘어난 가운데 출마예정자들이 변화된 선거구에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 경남도의회 회의모습
▲ 구 신현읍권 1선거구 6명 출마예정자 거론돼

▲ 1선거구에 도의원에 도전장을 던진 출마예정자(위쪽 사진 왼쪽부터 김일곤 전 시의원, 천종완 전 시의원, 김창성 전 시의원. 아래 사진 왼쪽부터 이길종 전 거제시민신문 대표, 서용찬 한남일보 편집국장, 최민호 삼거마을 이장)
구 신현읍 고현동 상문동 장평동 수양동 선거구에는 6명의 출마예정자들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한나라당 도의원 후보 공천경쟁에는 천종완 전 시의원과 김일곤 전 시의원이 일찌감치 나섰다. 민주노동당 출마예정자로는 이길종 전 거제시민신문 대표가 출마를 선언해 놓고 있다. 이밖에도 새로운 출마예정자는 김창성 전 시의원, 서용찬 전 모닝뉴스 대표, 최민호 삼거마을 이장 등이다.

김창성(49·한나라당) 전 시의원은 지난 11월 시의원직을 사퇴한 후 (주)태성기업 대표이사를 맡아 회사운영에 힘을 쏟고 있지만 도의원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김창성 전 시의원은 "(시의원직을 그만두기는 했지만) 정치를 계속하기 위해 당초 시의원으로 정치에 뛰어들었다"며 "꼭 도의원이라고 단정짓지 않고 가능성을 열어놓고 심사숙고 중이다"고 했다.

김 전 의원은 한나라당 공천 경쟁에 뛰어들 지에 대해서는 "여건이 될지 안될지는 모르지만 가능하면 공천을 받아 나가면 좋을 것이다"는 말로 한나라당 공천이 갖는 잇점을 염두해두고 있었다.

▲ 1선거구 출마예정자 주요 프로필
서용찬(47·무소속) 한남일보 편집국장도 출마예상자에 이름이 자주 거론되고 있다. 서 국장은 "주위에서 '출마한번 해보지'하는 출마권유를 받고 있다"는 말로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으며 도의원 선거에 뜻이 있음을 간접 피력했다.

최민호(48·무소속) 삼거마을 이장도 도의원 출마를 공식화했다. 최민호 이장은 "거제시가 급격하게 도시화되면서 농업 어업 임업에 종사하는 시민들이 소외를 받고 있다"며 "소외된 시민이 대우를 받고 도시민과 농촌 어촌 산촌이 함께 공생하는 일에 헌신해보고 싶다"고 했다.

최민호 이장은 거제종고(현 거제공고)와 동의공업전문대학 공업경학과를 졸업했다. 최 이장은 농업경영인 거제시연합회 회장과 거제고로쇠협의회 회장을 지냈다.

▲ 북부권 2선거구 각 당 3명의 후보자 거의 확정적

▲ 2선거구에 도의원에 도전장을 던진 출마예정자(왼쪽 김병원 거제요트학교 교장, 반민규 민노당 거제시위원회 위원장, 김해연 현 도의원)
제2선거구는 옥포1·2동, 연초·하청·장목면으로 일찌감치 각 정당별 후보자가 확정되는 분위기다. 진보신당 후보로 김해연 현 도의원이 제2선거구에 재출마를 굳혔다.

한나라당에서는 김병원 거제요트학교장이 가장 먼저 공천 도전에 나섰고, 다른 공천 경쟁자들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어 김해연 도의원과 한판 승부가 예상된다.

▲ 제2선거구 도의원 출마예정자 주요 프로필
여기에 반민규 민주노동당 거제시위원회 위원장도 2선거구 출마를 선택해 진보진영의 표 분산이 예상된다.

무소속 후보가 나오지 않으면 한나라당 진보신당 민주노동당 세 당이 정면승부를 펼쳐야 한다.

▲ 동남부권 3선거구 한나라당 공천경쟁자 3명 모습 드러내

▲ 3선거구 한나라당 공천경쟁에 도전장을 던진 출마예정자(왼쪽부터 김선기 전 거제수협조합장, 윤동원 대우조선노동조합 운영위원, 조기태 현 도의원)
제3선거구는 능포동 마전동 장승포동 아주동, 일운면 동부면 남부면 거제면 둔덕면 사등면 지역으로 거제 전체 면적의 5분 3 이상을 차지하는 넓은 선거구이다.

한나라당 소속인 조기태 현 도의원은 "3선거구 쪽에 출마를 고려중이다"는 말로 새롭게 생긴 3선거구에 한나라당 공천에 다시 도전할 태세이다.

김선기 전 거제수협조합장도 한나라당 공천경쟁에 가세할 것으로 보인다. 김선기 조합장은 "동남부권은 어촌 지역이 많고, 장승포동 등 구 장승포지역은 수협 조합장 시절에 활동한 지역이다"며 "젊은 추진력으로 상대적으로 낙후된 동남부권의 지역발전을 위해 한번 헌신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다"고 했다.

▲ 3선거구 한나라당 공천경쟁에 도전장을 던진 출마예정자 주요 프로필
윤동원(49) 대우노조 운영위원도 한나라당 공천경쟁에 뛰어들기로 마음을 굳혔다. 윤동원 운영위원은 대우조선해양 노조원들로 폭넓은 신임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윤동원 운영위원은 2008년 10월 열린 대우조선노동조합 위원장 선거에서 1차 투표에서는 최창식 현 위원장을 제치고 1등을 했으며, 2차 결선 투표에서 최창식 위원장에게 487표 차로 낙선의 고배를 마셨다.

윤동원 운영위원은 아주동 출신으로 아주초등 해성중·고를 거쳐 현재 경산대학에 다니고 있으며, 84년에 대우조선해양에 입사한 후 오랫동안 노동조합 활동을 했다.

▲ 출마선거구 확정하지 않은 일부 후보 자천타천 거론

이밖에도 출마선거구를 결정하지 않은 곽영태 전국JC부회장, 김대건 전 김기춘의원 보좌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