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 지난해 하반기 연구 용역 발주
입지는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산단 승인 늦어져 일정 차질 우려

▲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감도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해양플랜트 모듈산업 클러스터 구축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으나,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승인이 늦어지고 있어 영향을 받지 않을까 우려된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7월 19일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이때 지역별 공약도 덧붙여 발표했다. 경남의 경우 조선산업 구조 고도화 지원 사업도 포함됐다. 그 중 한 사업이 ‘해양플랜트 모듈산업 생태계 조성’이다.

그 당시 정부 발표에서 사업대상지는 거제시 일원이라고 적시하면서 650억원(국비 400억원)을 들여, 오는 2022년까지 해양플랜트 모듈 생산 스마트 시스템 및 설계 엔지니어링 기반을 구축한다고 발표했다. 나아가 모듈산업 집적화 단지를 구축한다는 구상이었다.

지난해 발표 당시 경남도는 해양플랜트 모듈산업 생태계 조성은 조선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의 성공과 한국 조선해양 산업 재도약을 위해서 주요사업에 포함시켰다고 밝혔다.

▲ 지난해 7월 문재인 정부가 발표한 내용 

이에 대한 후속 조처로 경남도는 지난 4일 조선해양산업 구조 고도화를 위한 지역공약 추진협의체 3차 회의 및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 자리서 ‘해양플랜트 모듈산업 클러스터 구축사업’ 용역은 해양플랜트분야 국책 연구기관인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가 맡겨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구 용역 기간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12월까지다.

경남도 관계 공무원은 8일 거제인터넷신문과 통화에서 “해양플랜트 모듈산업 클러스터 구축사업 용역은 어느 특정 지역을 확정해놓고 용역을 하는 것이 아니다”며 “용역 결과를 기다려봐야 한다”고 조심스런 반응을 보였다. 거제가 아닌 제3의 지역으로 변경될 수도 있다는 답변이었다.

▲ 지난 4일 열린 회의 장면

이에 반해 옥주원 거제시 조선해양플랜트과 과장은 해양플랜트 모듈산업 클러스터 구축사업 대상지는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을 염두해두고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단지 국가산단 승인이 늦어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했다.

옥주원 과장은 “해양플랜트 모듈산업 클러스터 구축사업은 거제시가 요청을 해서 경남도 공약에 포함됐다. 거제시가 선제적으로 대응을 하고 있다. 지난 4일 경남도 회의에 참석했다. 사곡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을 염두해두고 해양플랜트 모듈산업 클러스터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런데 국가산단 승인이 늦어져 현재 추진하고 있는 것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지난해 정부 발표 때 LNG벙커링 클러스터 구축 사업도 포함됐다. 오는 2028년까지 LNG 벙커링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반 설비를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사업대상지를 경남 고성군으로 한정해 발표했다.

경남도는 지난 4월 19일 ‘LNG벙커링 핵심기자재 지원 기반구축사업’이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역산업 거점기관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2018년부터 5년간 국비 100억 원 등 총 315억 원을 투입해 LNG벙커링 이송시스템 성능인증․평가 시험설비, 설계 엔지니어링 및 기업 맞춤형 기술개발 지원, 국제표준화 및 인증체계 등을 구축하는 것이다.

고성군 동해면에 약3만㎡ 규모로 2022년까지 LNG벙커링 기자재 성능시험설비를 구축하고, 기반조성을 위한 토목 및 건축공사 등 113억 원, LNG벙커링 이송시스템 단품 및 모듈․패키지 성능시험 장비 및 설비 184억 원, 설계 엔지니어링․인력양성 등에 18억원 등 총315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지난해 정부 발표에 ‘수리조선단지 구축’도 포함됐다. 총사업비가 6,000억원(국비 1,000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했으며, 사업 추진시기는 오는 2022년까지로 잡고 있다.

경남지역 중형조선소 유휴 부지를 활용해 선박 수리 전문 단지를 조성하고, 수리‧개조 전문 인력 양성 등이다. 전 세계적으로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선박수리 분야를 육성하겠다는 전략이다.

‘선박 수리・개조 클러스터 구축사업’ 용역도 산업연구원(KIET)에 맡겼고 용역기간은 올해 12월까지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