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사장 김경택) 옥포청소년문화의집에서 발명의 날을 기념하여 지난 19일 다목적홀에서 7세 이상 아동 및 청소년 500여명을 대상으로 '과학아 놀자!' 체험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과학에 흥미를 가진 동아리 위주로 진행됐다. 연초고등학교 <아이>, 거제옥포고등학교 <새봄>, 옥포문화의집 <나래>, <버드>, <데이 데이> 친구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체험으로 청소년들이 과학을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롤러코스터 체험에서는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를 주제로 쇠구슬과 롤러코스터만으로 놀이동산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놀이에 과학의 원리가 있는 것을 배웠다.

잠망경 만들기에서는 2개의 거울로 빛의 반사에 의해 잠수함의 바깥을 볼 수 있는 원리를 배웠으며, 자외선 탱탱볼 만들기에서는 자외선에 반응하여 색깔이 변하는 원리로 생활 속의 자외선을 알아보는 계기가 됐다.

또 방향제 만들기에서는 공기의 확산이라는 주제로 모기가 싫어하는 향으로 방향제를 만들어보고 이 향이 공기 중으로 확산되는 것을 알아보았다. 진동 물방개 만들기에서는 진동에 의한 진동에너지가 운동에너지로 변환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행사에 참여한 정예슬(옥포초 3)학생은 “체험부스마다 과학의 원리를 알기 쉽고 재밌게 설명해 주고 과학의 원리를 이용해 직접 만들기까지 해 보니 정말 즐거웠다”고 하였으며, 체험부스를 직접 진행한 윤동건(옥포고 2)학생은 “오늘 과학체험전은 나에게 매우 신선하고 행복한 경험이었다. 동아리 회원들과 함께 쉬지 않고 2시간 동안 열심히 행사를 진행한 것도 있지만, 아이들에게 실험에 대한 설명을 해 줬을 때, 아이들이 좋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회원들과 역할을 나누어 신속하게 행사를 진행 할 수 있어서 보람찼다”고 말했다.

옥포 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우리 청소년들이 보다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매주 다양한 체험활동들을 기획․운영하고 있으며, 오늘 6월 2일에는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하는 청소년운영위원회 기획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본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거제시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www.geoje-youth.co.kr)나 옥포청소년문화의집(☎639-8230~2)으로 전화주면 자세한 안내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