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관장 하성규)는 지난 6월 21일 개최된 ‘2018 노인일자리 관계자 합동 워크숍’에서 노인사회활동사업 수행기관 종사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린로드 사업단’을 우수사업으로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은 2011년부터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우수사업으로 소개한 ‘그린로드사업단’은 2013년 노인일자리 우수프로그램 공모에서 공공분야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한 사업이다.

그린로드 사업단은 남녀노소, 노약자 상관없이 모든 주민들이 건강을 위해 산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가파른 등산로 대신 완만한 산책로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인위적인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옛길을 복원함으로써 주민들이 산책, 운동,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옛길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숲 체험프로그램을 진행 하였고 이를 계기로 유치원과 연계한 숲생태해설사업을 추가로 개발하여 운영해오고 있다.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은 그간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을 우수하게 펼쳐 2017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평가에서 거제지역 내 1위 기관으로 선정되었고, 또한 담당 사회복지사가 거제시장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복지관은 지속적인 노인 맞춤형 일자리 마련을 위하여 공익형 5개 사업단(그린로드, 숲생태해설, 복지시설관리지원, 공원정비, 급식도우미사업), 시장형 1개 사업단(선재카페)을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에게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 및 사회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