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순자 거제시의원

2018년 8월 29일 제202회 거제시의회 정례회 안순자 시의원 5분 자유발언

장애인이 차별받지 않는 건강한 사회를 가꾸자

존경하는 26만 거제시민 여러분!

총무사회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 안순자입니다.

5분 자유발언을 허락하여 주신 옥영문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26만 거제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변광용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직필정론을 추구하시는 지역 언론인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장애인이 차별받지 않는 건강한 사회를 가꾸자!”라는 주제로 발언하고자 합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사회적 격리와 방치 속에 소외된 가장 어두운 곳이 장애인의 자리입니다.

차이 때문에 차별받지 않는 건강한 사회,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거제를 위해 시정에 반영시켜야 할 몇 가지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독립된 장애인종합복지관을 건립해야 합니다.

2018년 5월 말 기준 거제시 등록 장애인 수는 10,729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수양동에 위치한 거제시장애인복지관은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과 같은 건물을 사용하면서 공간이 협소하고 장애인들의 접근성이 떨어져 장애인복지관으로써 기능을 수행하기에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하루속히 독립된 장애인종합복지관 건립을 통해 장애인의 생애 주기에 맞는 재활서비스와 교육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교통약자의 이동권은 기본 권리입니다.

거제시는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2009년 처음으로 교통약자 콜택시 4대 도입을 시작으로 현재 콜택시 26대, 저상버스 14대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교통약자 콜택시는 오랜 대기시간으로 중증 장애인들의 자유로운 이동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으며, 많은 비용을 들여 구입한 저상버스는 열악한 도로환경 및 인식부족으로 인해 중증 장애인들에게 무용지물이 되고 있습니다.

거제시는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해 현재 특별교통수단인 교통약자 콜택시에 편중되어 있는 정책에서 벗어나 중단되어 있는 저상버스 도입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열악한 버스정류장 정비, 도로환경 정비, 택시와 연계한 교통약자 이동 지원 등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해야 할 것입니다.

이동권은 복지가 아닙니다.

모든 인간이 누려야 할 가장 기본적인 권리입니다.

셋째, 장애인의 문화 향유권 보장 및 장애인 체육활동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합니다.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모든 인간이 누려야 할 문화 향유권이나 체육활동에 제약을 받아서는 안 됩니다.

장애인의 문화․예술 활동 증진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관련 예산을 증액하여 참여를 촉진하고, 장애인 예술가들이 전문 직업인으로 활동할 수 있는 지원책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공공기관을 비롯하여 민간이 운영하고 있는 문화․예술 및 체육시설의 점검을 통해 장애인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며, 현재 추진하고 있는 거제시체육회 소속 장애인 체육팀이 장애인생활체육 활성화 및 전문 스포츠 개발, 스포츠를 통한 고용창출을 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해야 합니다.

본 의원을 포함하여 장애인들은 거창한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고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구성원으로 함께 하고 싶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