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변광용 거제시장이 LH공사 본사(진주)를 찾았다.

변 시장은 현실적인 여건으로 추진 보류중인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과 가칭 300만원대 아파트와 관련 LH공사의 참여방안을 찾고자 방문했다.

이에 앞서 변 시장은 지난 3일 조선업침체와 고용위기로 침체에 빠진 거제 경제를 회복하고자 국회를 찾아 정부차원의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건의한바 있다.

거제시 사등면 사곡리 일원에 조성예정인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는 조선업불황과 대형 조선업체의 사업참여 유보, 이로 인한 국토부의 실수요 재확인 요구 등으로 최종승인이 계속 미뤄지고 있다.

그리고 양정동 일원에 조성 중인 가칭 ‘300만원대 아파트’ 건축 사업은 내년 10월 입주를 앞두고 장기적으로 거제시 재정에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되어 해결 방안이 필요하다.

변 시장은 LH공사 유대진 부사장과 장충모 기획조정실장, 허정도 상임감사위원을 만나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LH 공사가 시행자로 참여해줄 것과 ‘300만원대 아파트’를 인수해 줄 것을 요청했다.

거제해양플랜트 산업단지 조성사업에 참여 방안으로는 LH공사가 시행자로 참여해 기존 SPC민간개발 방법에서 공영개발로 전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더불어 세부사항으로 LH공영개발로의 전환, 기존SPC 시행자에 LH가 주주로 참여, 공동개발 참여 3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LH공사 측은 변 시장의 제안에 대해 협업할 방안이 있는지 고민해보자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LH 공사가 시행자로 참여할 경우 ‘해양플랜드 기업에만 국한되었던 실수요기업이 다른 업종까지 확대가 가능해 국가산업단지의 변화와 활용이 더욱 용이해지며, 상황에 따라 단계적 매립 등 추진과정의 조정도 가능해진다.

가칭 300만원대 아파트 건축사업은 내년 10월 준공을 앞두고 현재는 50%정도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완공 후 거제시에서 직접관리하는 300만원대 아파트는 임대료를 통해 건물 관리 비용은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건물 노후화 등의 문제로 장기적으로 보면 거제시 재정운용에 큰 부담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변 시장은 가칭 300만원대 아파트와 관련해 LH에서 매입한다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 증가해 실수요자의 범위가 넓어질 것 것이고 더불어 거제시 재정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또한 LH가 추진 중인 맞춤형 공공주택사업과 같은 맥락의 사업으로 LH의 사업확장에도 도움이 된다며 LH공사의 지원을 요청했다.

LH 공사 측은 민간 사업자의 건물을 매입한 사례는 있으나 공공부문도 가능한지 실무적인 검토를 하기로 했다.

변광용 시장은 “거제가 어렵습니다...힘듭니다... 말로는 다 설명하기 어려워 직접 찾아왔습니다. 거제를 다시 일으키기 위해서는 어디든지 달려가겠습니다.”며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업단지의 승인과 착공은 거제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큰 동력이 될 수 있으니 LH의 적극적인 지원을 호소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