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등 거제시 관련 업무를 보기 위해 거제시청을 방문하면, 조직개편과 별관3동 준공 등으로 방문 부서를 찾기가 쉽지 않다. 방문하고자 하는 부서 위치를 사전에 파악하고 방문하면 한결 수월해질 것이다.

거제시 각 실・과 부서 배치가 어떻게 바뀌었을까. 거제시청을 들어서면 정면에 보이는 건물이 본관이다. 우측에 있는 건물은 거제시의회다.

별관1동(棟)은 거제시청 본관 우측, 의회 좌측에 있는 건물이다. 별관2동(棟)은 의회 건물 뒤편에 있다. 이번에 새롭게 증축한 별관3동(棟)은 시청 본관 건물 뒤편에 있다. 별관1・2・3동(棟)은 시청 본관 건물과 연결돼 있다.

조직개편・별관3동 증축과 함께 각 실・과 배치 기준은 민원 집중 부서와 시장실・부시장실 등을 제외하고 국(局)단위별로 배치했다.

본관 1층 우측에는 차량등록과・세무과를 배치했다. 본관 1층 좌측에는 도란도란쉼터, 농협, 민원봉사과, 토지정보과, 일자리지원센터가 있다.

본관 2층 계단을 올라가면 정면에는 정책특보실, 새거제추진위원회 사무실이 있다. 계단에 올라가서 왼쪽으로는 감사법무담당관, 홍보담당관, 시정혁신담당관실이 있다. 계단에 올라가서 우측으로는 소회의실, 시장실, 부속실, 부시장실, 행정과, 회계과, 기획예산담당관실이 있다.

본관 3층에는 경제산업국 소관 과(課)와 관광국 소관과가 집중 배치돼 있다. 중앙 현관 기준으로 3층 우측에는 투자유치과, 산단추진과, 조선경제과, 해양항만과, 어업진흥과, 일자리정책과, 교통행정과가 있다. 3층 좌측으로는 관광마케팅과, 문화예술과, 산림녹지과, 관광진흥과가 있다.

▲ 본관

별관 1동에는 주민생활국 소관 과가 모여 있다. 1층에는 사회복지과, 주민생활과, 거제시 복지협의체가 있고, 2층에는 여성가족과, 교육체육과, 환경과, 위생과가 있다. 3층은 대회의실이다.

의회 건물 뒤 별관2동 1층은 식당, 어린이집이 있다. 2층은 민원접견실, 정보통신과, 매점, 공무직 노조사무실, 3층은 공무원 노조 사무실, 희망복지재단, 브리핑룸, 정보화교육장이 있다.

안전도시국 소관 부서는 본관 건물 뒤 별관 3동에 배치했다. 중앙현관에서 계단을 올라가면 별관 3동과 바로 연결된다. 별관 3동 2층에는 도시계획과, 허가과, 지역개발과가 있다. 별관3동 3층에는 건축과, 도로과, 안전총괄과가 배치됐다. 별관 4층에는 상하수도과, 자원순환과, 중회의실이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