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국 사무총장, 19일 전국위원회서 지방선거 일정 밝혀

한나라당은 오는 4월 말까지 6월 지방선거를 위한 후보를 확정하기로 하는 등 본격적인 선거 준비에 착수했다. 정병국 사무총장은 "가능하면 4월 말까지 최고위원회 의결을 거쳐 모든 후보자를 확정할 것"이라고 19일 밝혔다.

정병국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19일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이같이 발언하고 지방선거 정치일정을 구체적으로 밝혔다. 정 사무총장은 "2월 말에서 3월 초까지 중앙공천심사위원회와 각 시도별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하겠다"며 "3월 초에 후보자 (공모) 공고 및 공모서류 접수해 3월에 각 당협별 공천을 진행하겠다. 4월 초에는 비례대표 후보 후보자 공고 및 공모를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정 총장은 또 "4월 초부터 4월 말까지 국민 참여선거인단 대회 개최 등을 통해 시도당 경선 절차를 확정하도록 하겠다"며 " 4월 말까지 모든 후보자를 최고위원회 의결을 거쳐 확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경남도당 관계자는 "중앙당에서 아직까지 지침이 내려오지 않아 공심위 구성 등 별다른 움직임은 없지만, 3월 초 되면 (공심위 구성 등)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가야 되지 않겠느냐"고 22일 밝혔다.

정 사무총장은 22일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에서 "지난 2006년 당선된 민선 4기 기초단체장 234명 가운데 42명이 임기를 채우지 못했고, 이 가운데 37명은 실제로 금품살포 불법기부행위 등 선거관련법 위반과 뇌물 수수 등의 사건으로 중도하차 했다"며, "당 차원에서 가장 깨끗한 선거를 치를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다하겠다. 선거 운동과정에서 불법문제가 있는 후보는 당 차원에서도 공천심사에 적극 반영해 배제하도록 노력을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지방선거기획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두언 의원은 21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6·2지방선거 공천에서 ▲밀실공천 제로선언 ▲비리·부패 후보 배제 ▲여성후보 배려 등 3가지 기준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선거에서 이기려면 경쟁력 있는 후보를 내는 것이 중요한데 이번 공천에서는 밀실공천이 없도록 하겠다"며 "또 지방 단체장들의 비리·부패연루 의혹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 비리·부패 연루군은 발을 못붙이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말 비리가 심한 지역은 반성하는 의미에서 단체장 후보를 안 낼수도 있다"고 단언했다.

그는 이어 "비리 부패 문제 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위기도 문제이기 때문에, 그 점도 고려될 것"이라며 "여성문제가 중요한 만큼 여성들을 우선 배려하겠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19일 전국위원회에서 당헌을 개정하고 중앙당 및 시도당에 ‘국민공천배심원단’ 설치를 의무화했다. 배심원단은 전문가와 대표성을 띠는 인사 30명 이상으로 구성되며 공천심사 위원회가 경선 없이 선출한 후보자의 적격성을 심사하는 역할을 맡는다. 만약 배심원 가운데 2/3이상이 부적격 판정을 했을 경우에는 최고위에 재심 요구가 가능하다.

한나라당의 현재 당헌에는 시·도당 공천심사위원회는 서류심사 및 여론조사를 거쳐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를 통하여 공직자 후보를 심사한다고 명시돼 있다. 당헌에는 또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는 시·도당 공천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여론조사, 면접, 후보간토론회 등으로 갈음할 수 있다고 명문화돼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