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와 부산시가 제2신항 건설 예정지를 두 광역자치단체가 속한 지역으로 정부에 신청해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부산항 '제2신항' 건설을 놓고 경남도와 부산시가 정면 충동 양상을 보이고 있다. 부산신항 명칭을 놓고 경남도와 부산시가 첨예하게 대립한 과거 전례가 되살아날 가능성이 높아졌다. 

부산항 제2신항은 현재 21선석 규모의 부산신항 컨테이너부두를 40선석 규모로 확장하는 것이다. 중장기 부산항 메가포트 육성전략에 따른 조처다. 애초 부산신항 서컨테이너 쪽에 부두를 확장하기로 했던 ‘신항 3단계’ 안은 타당성 용역에서 비용 대비 편익(BC)이 0.43에 불과해 별도의 제2신항 건립을 계획하게 됐다.

해수부는 제2신항 입지 선정과 관련해 창원 진해구 제덕만과 부산 강서구 가덕도 동측을 놓고 용역을 했다.

해수부는 제2신항 입지로 부산 가덕도 동측에 13조3000억 원을 들여 컨테이너 부두 24선석과 접안시설 10㎞를 조성하는 방안과 진해 제덕에 9조6000억 원을 투입해 컨테이너 부두 17석, 피더 4선석 등 21선석과 접안시설 8.3㎞를 건설하는 방안을 놓고 저울질하고 있다.

용역 결과 가덕도는 장래 부지 확장이 가능하지만 외곽시설 비용이 저렴한 반면 어업인 민원 발생 우려와 철새 보호지라는 단점이 지적됐다. 진해는 부산신항과 경제성 및 연계성이 높지만 어업인 등 민원 가능성과 항만 배후단지 확장 한계가 문제점으로 꼽혔다.

경남도와 부산시는 최근 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제2신항’을 각각 신청했다. 경남도는 진해 제덕에, 부산시는 가덕도 동측에 ‘제2신항’ 건설사업을 신청한 것이다.

부산시와 경남도가 예타면제 사업으로 제2신항을 각각 신청하고 나서자 관련 부처인 해양수산부는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부산항 제2신항 입지 선정을 놓고 경남과 부산이 갈등 조짐을 보이자 당초 연내 결정 계획에 무게를 둔 해양수산부가 의견수렴 절차를 이유로 내년 결정으로 넘길 가능성이 높아졌다. 

‘제2신항’ 후보지 결정과 함께 해양수산부가 부산신항 내에 추진중인 ‘LNG 벙커링 터미널’과 신항 해양문화공간 입지 결정도 맞물려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