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상모 더불어민주당 거제시지역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해 산업은행측에 대우조선 노동자들과 지역주민들의 매각반대 정서와 우려사항을 전달했다고 21일 밝혔다.

문 위원장은 지난 19일 민주당 거제지역위원회 대우조선매각대책특별위원장인 송오성 도의원과 함께 국회의원회관에서 산업은행 기업구조조정2실 관계자 등으로부터 대우조선해양 매각관련 진행사항을 브리핑 받았다.

이 자리에서 산업은행측은 ‘국내 빅3 간의 수주 경쟁과 이에 따른 저가 수주 등 빅2 재편의 당위성, 향후 조선산업의 국제 경쟁력 확보’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산업은행측은 이어,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와 국내 조선 산업의 경쟁력이 더 훼손되기 전에 대우조선해양의 민영화가 불가피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이번 현대중공업과의 합병은 대우조선해양과 수평적 위치에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유상증자를 통한 자생력을 확보하는 방안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문 위원장은 “인력감축과 임금삭감 등 구조조정의 고통을 감내하며 어렵게 정상화 돼가는 시점에 이번 산업은행의 매각 결정으로 또다시 거제지역은 혼란에 빠졌다”며 매각진행 과정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아울러 “더구나 동종사와 기업합병에 따른 구조조정 등의 문제가 있는데도 협의과정에서 당사자가 배제된 이유와 합병으로 인한 거제 등 지역경제 및 조선협력업체 등의 생존 방안 등이 있는지”도 따져 물었다.

문 위원장은 특히, 산업은행측이 오는 9월까지 대우조선해양 매각 문제를 매듭짓겠다는 방침으로 알고 있는데, 이에 앞서 예상되는 중국과 일본, EU 등 기업결합 승인과 WTO 제소 여부 등으로 인해 입게 될 국제적 신인도 하락과 수주 감소 등 영업 손실에 대한 대책도 질문했다.

송오성 도의원은 “빅2 재편 논리는 지난 5년간 조선경기 불황이 극심한 시기에 대두된 논리”라며 “조선경기가 회복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는 더욱 면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또 “조선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과 함께, 인력 구조조정 후 호황기에 조선시장을 한국에 내준 일본의 경험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며 “매각을 추진하더라도 구조조정 파장과 지역경제 침체를 대체할 신규사업 유치나 대안산업 육성전략을 동시에 추진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산업은행측은 매각 후 우려되는 구조조정․협력사재편 등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과 2대 주주로서 산업은행 역할에 대해 심도 있는 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고 밝혀 관심을 끌었다.

이와 함께, 거제지역에서 우려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각적인 채널을 통해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인수 본계약이 체결되면 관계기관과 협의해 구체적인 방안들을 밝힐 예정이라며 이해를 구했다.

문상모 위원장은 이날 산업은행측과 면담 결과를 토대로, 향후 중앙당과 국회정무위원회, 산업정책을 담당하는 중앙부처에 노동계와 거제지역의 민심과 우려를 전달하고 대책 마련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