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 조합, 34명 등록 '2.62대1' 경쟁…신현농협 6명 최고 경쟁률
거제 이범석, 둔덕 김임준, 연초 손정신 '무투표' …과반이상 물갈이

오는 3월 13일 치러지는 제2회 동시조합장 선거가 26,27일 후보등록과 기호추첨을 끝내고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다.

거제시에서는 13명의 농‧수‧축조합장을 뽑는 선거에 34명이 후보 등록을 해, ‘2.62대1’ 경쟁률을 보였다.

먼저 거제농협, 둔덕농협, 연초농협은 이범석(66), 김임준(60), 손정신(59) 현 조합장만 후보 등록을 해 ‘무투표’로 당선됐다. 당선증은 오는 13일 받는다.

▲ 무투표 당선 조합장(왼쪽부터 이범석, 김임준, 손정신)

경쟁률이 가장 치열한 곳은 신현농협으로 6명이 후보 등록을 했다. 이어서 사등농협과 장목농협이 각각 4명이 등록했다. 3명이 등록한 곳은 거제축협, 거제수협, 거제산림조합이다. 2명이 맞대결을 벌이는 곳은 동남부농협, 장승포농협, 일운농협, 하청농협이다.

현직 조합장이 후보 등록을 하지 않은 곳은 거제축협, 신현농협, 사등농협, 일운농협, 장목농협, 거제수협, 거제산림조합을 합쳐 7곳으로 과반수가 넘었다. 또 현직이 출마했지만 선거결과에 따라 물갈이 폭은 더 커질 가능성도 있다.

공식 선거운동은 위탁선거법상 조합장 후보 본인만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배우자 등 가족과 선거캠프의 선거운동은 허용되지 않는다. 또 선거공보와 벽보, 어깨띠·윗옷·소품, 전화, 정보통신망, 명함은 가능하지만 언론 광고나 연설 방송, 토론회 등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선거운동은 할 수 없다. 명함은 다수인이 왕래하거나 집합하는 공개된 장소에서 선거인에게 직접 줄 수 있다. 병원·종교시설·극장 안, 조합 사무소 건물 안 등에서는 배포할 수 없다.

거제축협 조합장 선거는 기호 1번 권오은(67) 전 거제축협 비상임감사, 기호 2번 박종우(48) 미조건설 대표, 기호 3번 이종석(53) 전 거제축협 비상임이사가 맞붙었다.

신현농협 조합장 선거는 기호 1번 신용대(66) 전 신현농협 비상임감사, 기호 2번 추교종(63) 전 신현농협 감사, 기호 3번 박선모(59) 전 신현농협 상무, 기호 4번 박현철(54) 전 신현농협 직원, 기호 5번 옥대석(48) 전 신현농협 감사, 기호 6번 김의부(73) 전 거제시 공무원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인다.

동남부농협 조합장 선거는 기호 1번 원희철(62) 현 조합장과 기호 2번 김상진(57) 전 농협 직원이 맞대결을 벌인다.

사등농협 조합장 선거는 기호 1번 김학권(58) 전 둔덕농협 전무(직무대행), 기호 2번 김광민(47) 현 사등면 창촌마을 이장, 기호 3번 김규식(68) 전 사등농협 비상임감사, 기호 4번 임수환(58) 전 거제시의원이 4파전 대결을 펼친다.

장승포농협 조합장 선거는 기호 1번 권순옥(64) 현 조합장, 기호 2번 이윤형(59) 전 장승포농협 직원이 나섰다.

일운농협 조합장 선거는 기호 1번 조영래(62) 전 일운농협 전무, 기호 2번 이성균(56) 전 일운농협 전무가 현 조합장이 불출마한 조합장 자리를 놓고 경쟁을 벌인다.

장목농협 조합장 선거는 기호 1번 김현수(57) 현 장목면 농업경영인회 회장, 기호 2번 김현준(62) 현 장목중학교 운영위원장, 기호 3번 윤치림(56) 전 장목농협 직원, 기호 4번 윤학수(57) 전 장목농협 전무가 출마해 4파전 양상이다.

하청농협 조합장 선거는 기호 1번 주영포(57) 전 하청농협 전무 직무대리, 기호 2번 정홍섭(62) 현 조합장이 ‘수성이냐 물갈이냐’를 놓고 경쟁한다.

거제수협 조합장 선거는 기호 1번 성충구(66) 전 거제수협조합장, 기호 2번 엄준(53) 현 한국수산업경영인 중앙연합회 부회장, 기호 3번 김종천(60) 전 거제시 공무원이 용호상박 대결을 벌인다.

거제산림 조합장 선거는 김영삼(61) 전 거제산림조합 이사, 윤갑수(63) 전 거제시 산림녹지과장, 서준호 현 거제산림조합 대의원이 나서, 3파전이다.

한편 거제지역에서 이번 선거를 앞두고 모 조합장이 조합원들에게 상품권을 배포한 혐의가 적발돼 출마를 포기했으며, 검찰에 고발된 사례가 있다. 

또 거제지역에서 D조합장 선거에 출마한 모 후보의 선거법 위반 의혹이 제기돼, 선관위로부터 관련 내용을 이첩받은 사법 기관이 내사를 벌이고 있는 사건이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