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0여 명 촛불 띠 잇기 집회…대우노조 오늘 청와대 앞 시위

대우조선해양의 현대중공업 매각을 반대하는 대우조선 노동조합과 거제시민들이 촛불을 들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를 비롯한 노동자와 '대우조선해양 매각 문제 해결을 위한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시민 등 4000여 명은 7일 오후 6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서문 일대에서 이른바 '대우조선을 지키기 위한 시민·노동자 한마음 촛불 띠 잇기'에 나섰다.

이들은 옥포1동 매립지에서 해안 도로를 따라 서문∼남문∼동문까지 조선소 외곽 약 5㎞ 구간을 촛불로 둘러싼 채 대우조선 매각 중단과 철회를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또 대우조선 전체 노동자와 거제시민이 촛불 띠를 형성해 재벌 특혜·졸속 매각을 막아내고 대우조선을 지켜내자고 호소했다.

대우조선지회는 이날 행사를 '촛불 항쟁'으로 규정했다. 신상기 지회장은 "문재인 정권은 노동자·민중을 대변하는 것처럼 주장했지만, 실상은 친재벌 반노동의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결정했고 본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다"며 "노동자·민중은 자칭 촛불 정권에서 벌어진 대우조선 매각 사태에 배신감과 함께 분노에 휩싸여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일방적인 매각 철회도 거듭 촉구했다. 대우조선지회는 "동종사 매각은 심각한 노동자 구조조정을 동반하게 돼 있어 일자리 창출이라는 정부 정책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매각 방식"이라며 "잘못된 매각을 철회하고 당사자 참여를 전제로 바람직한 절차를 거쳐 원점에서 시작해야 한다. 이것이 촛불 정신이며, 민심이 민주당 정권을 선택한 이유"라고 지적했다.

대우조선지회는 특히 "대우조선 노동자들과 거제시민들은 문재인 정권의 잘못된 대우조선 매각을 막아내기 위해 8일 청와대로 갈 것"이라며 "이번 대우조선 매각은 일반적인 상식으로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의문투성이며, 노동자들과 지역을 말살하는 명백히 잘못된 매각이다. 이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노동자·시민 물음에 답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