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업계 우려 해소 위한 업체와의 간담회, 설명회 등 개최 요청

▲ 지난 2월 19일 열린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간담회 자료사진

최근 지역 산업계의 최대 현안이었던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계약이 3월 8일로 이루어진 것과 관련해 경상남도는 이와 함께 발표된 공동성명의 내용이 지켜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은 지역에서 가장 우려했던 대우조선의 자율경영체제 보장과 고용안정 보장, 협력업체 기존 거래선 유지에 대한 기본입장을 밝히면서 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상생발전방안도 함께 제시한 바 있다.

양측은 이번 대우조선 인수는 궁극적으로 고용을 안정화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강조하면서 학계와 산업계, 정부가 참여하는 '한국조선산업 발전 협의체'를 구성해 기자재업체, 협력업체로 이뤄진 각 지역의 조선산업 생태계를 복원할 예정이며, 거래 종결까지 필요한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공백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경상남도는 지난 1월말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의 인수 계획이 발표되자 문승욱 경제부지사를 중심으로 수차례에 걸쳐 지역 업계 대표들을 만나고 현장을 직접 찾아가 업계에서 우려하는 사항을 청취했다. 이후 정부와 현대중공업, 산업은행의 관계자를 여러 차례 만나 지역 업계와의 상생협력 방안과 지역 고용안정 대책, 독립경영체제 유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계속 건의해왔다.

특히 지난 2월 26일에는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의 명의로 대우조선 인수 과정에서 협의된 사항들에 대한 이행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줄 것을 내용으로 하는 건의서를 정부와 산업은행, 금융위원회에 전달했다. 또 시군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도와 시·군, 지역 상공계가 함께 지역의 이익을 위해 한 목소리를 내며 조선 업계의 발전과 현안에 대한 논의도 꾸준히 해왔다.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시군, 지역 업계가 다 같이 노력하여 우리가 제안한 상생협력 방안이 반영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번 인수가 경남 조선 산업의 위상이 더욱 강화될 수 있는 변곡점이 되어야 하며, 거래 종결 시까지 경남의 이익이 훼손되지 않도록 정부와 산업은행, 현대중공업과 함께 책임감을 갖고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상남도는 이번 계약과 관련해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 정부에 지역 업계와의 간담회 등을 조속히 개최해줄 것을 요청하면서 앞으로도 지역 업계에서 우려하는 사항들을 적극 해소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