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공천 두명 정도 염두"…시의원 순번, '추첨'

윤영 국회의원(한나라당)은 17일 오전 11시 고현동 거제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오는 6·2 지방선거 공천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윤 의원은 “도당 공심위에서 지방 선거 출마 후보를 공천하지만 당협 위원장의 견해를 듣도록 당헌 당규에 규정돼 있다”며 “시장, 도의원, 시의원 공천에 당협 위원장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개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윤영 국회의원 10일 기자회견을 갖고 6·2 지방선거 관련 입장을 밝혔다.
윤 의원은 “거제시장 공천 기준으로 당선 가능성(지지도), 당 기여도, 추진력, 도덕성, 전문성을 감안할 것”이라며 “특히, 시정 추진력은 그동안 시민들이 많은 아쉬움을 갖고 있어 우선 고려 대상이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또한 당기여도를 높이 반영할 것”이라며 “당 기여도는 당원이 당비를 낸다고 기여도가 높은 것이 아니라 대선, 총선 등 선거에서 당 후보의 당선을 위해 얼마나 헌신 했는가를 판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한겸 시장이 16일 출마기자회견에서 “2008년 총선 때 무소속 후보를 지지하지 않았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윤영 의원은 “그당시 김한겸 시장을 만나 공무원은 중립을 지켜야 한다고 지적했고, 한나라당 경남도당 사무처장이 (김한겸 시장을) 방문해 무소속을 지원하는 것은 해당행위다. 그런 일은 하면 안된다”고 했다는 일을 상기시켰다. 윤 의원은 “(그 당시 김한겸 시장의 행보에 대해서는) 시민이 더 잘 알 것이다”고 했다.

시장 후보 공천과 관련해 “여론조사를 해 보고 있다. 각 시장 후보들의 지지도가 특출하게 드러나는 사람이 없지만 두 명 정도 염두에 두고 있다. 현직 시장의 프리미엄은 통상적으로 10~15% 감안하지만, 최소한 5~10% 정도 반영해 공천에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은 또 “국민참여 경선이나 여론조사 경선을 할 경우 경비 문제, 상대진영 후보자 역선택 등 많은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자체 여론 조사를 통해 후보자를 결정할 수도 있다”고 말해 경선을 거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 기자간담회 장면
시의원 공천과 관련해 “조선 근로자가 80%를 차지하는 밀집지역인 옥포1,2동과 구 신현읍 지역에 한나라당 후보가 나서지 않고 있어 어려움이 있다”며 “정수공천을 못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시의원 순번에 대해 “여러명을 공천할 경우 가번호는 다른 번호에 비해 최소한 5% 정도 유리하다”며 “후보자간 추첨을 통해 공평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선거 때마다 거론되는 공천헌금에 대해 “독립운동가 후손으로 공천헌금을 받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