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김해연·문상모·윤영), 한국당(김범준·김한표·서일준) 입장 제각각

대우조선해양 매각 문제가 1월 31일부터 지역의 ‘핫이슈’로 현재진행형이다. 내년 국회의원 선거를 겨냥한 ‘잠룡(潛龍)’들은 대우조선해양 매각 문제에 대해 어떤 목소리를 내고 있는지 관심을 끈다.

지금까지 대우조선해양 매각 문제에 대해 입장문이나 정치 퍼포먼스를 통해 의사를 밝힌 정치인은 몇 명 된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치인으로는 김해연 전 도의원, 문상모 민주당 거제지역위원장, 윤영 전 국회의원이 입장을 밝혔다. 자유한국당 소속으로는 김범준 전 부산시 서울본부장, 김한표 국회의원, 서일준 전 거제부시장 등이 직간접으로 대우조선해양 매각 문제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 내년 4월 15일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가 예상되는 인물(김해연 문상모 윤영 김범준 김한표 서일준):지그재그방향

대우조선해양에 근무하고 있고, 경남미래발전연구소 이사장을 겸하고 있는 김해연 전 경남도의원은 언론 기고, 방송 인터뷰 등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중공업에 매각되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김 전 도의원은 “조선산업은 사양산업이 아니라 최첨단산업이다. 동종업체 인수는 혹독한 구조조정을 갖게 한다. 인사, 총무, 설계 인력은 통폐합 할 것이다. 지역 산업 붕괴가 우려된다. 경남도내에 산재한 1,300역개 협력업체 산업생태계가 무너질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LNG운반선과 잠수함 등 건조에서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을 부실기업 오명을 쓰게 만든 책임은 산업은행이 져야 한다. 현대재벌에 대한 과도한 특혜도 밝혀져야 한다”고 했다.

김 전 의원은 “과거 2008년 한화에게는 6조원이 넘는 돈을 요구했지만, 입찰에 응했다. 그리고 GS와 포스코도 응했다. 지금 산은에서 제시하는 조건이라면 무조건 응할 것이다”며 “매각의 가장 좋은 방식은 조선업이 없는 기업에 매각하는 것이다”고 했다.

문상모 거제지역 위원장은 “지역에서는 ‘매각에 찬성하느냐 반대하느냐’ 분명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있다. ‘매각 찬성이냐 반대냐’ 양분법으로 접근해서는 안된다. 집권당으로써 ‘비판적 책임론’으로 접근하고 있다. 매각에 찬성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거제지역 이익과 거제 미래를 고려하면서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 정부에서 매각을 추진하기 전에 매각 과정에 대한 설명이 빠져 있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지만, 지역의 이익과 조선산업의 이익보다는 특정 기업에 이익을 주는 방향으로 기울어지면 매각 반대방향으로 선회할 것이다”고 했다 .

문 위원장은 “25일부터 국회 상임위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국회 논의가 거제이익과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매각인지를 검토하고 있다. 또 현재 매각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해 정부와 산업은행에 대책을 세우라고 요구했다. 대우조선 독자적인 경영과 대우조선 구성원의 총고용 보장 및 협력사 생태계를 보장하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협약을 체결하고 공개하여 고용불안과 물량감소 우려를 완전히 해소하라”고 요구했다.

또 “대우조선의 영업 손실, 대외 신인도하락, 기밀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기업결합 최종 승인 이후에 실사를 진행하라. 정부 정책당국은 지역경제에 미치는 중장기적인 영향에 대한 공론화 장을 마련하고 대안 산업과 지역경제 비젼을 제시하라”고 했다.

문 위원장은 “앞으로 진행되는 과정에 거제시민, 국민 동의하지 방향으로 진행되거나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오면 매각 반대로 돌아설 것이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윤영 전 국회의원은 지난 2월 20일 ‘대우조선의 매각사태를 바라보며’라는 제목의 ‘페이스북’에 게재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윤 전 의원은 “정당하고 투명한 절차를 거쳐 매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윤 전 의원은 “대우조선은 삼성중공업과 함께 거제 경제 기둥이다. 대우조선의 성공과 실패는 거제경제의 성공과 실패와 직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먼저 전제했다. 윤 전 의원은 이어서 “그렇지 않아도 눈물겨운 삶을 살아가고 있는 거제시민의 입장에서 당파를 초월해 거제의 대표인 국회의원, 시장, 도의원, 시의원들은 물론이고, 거제시민들 모두는 한 목소리로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통한 대우조선의 매각을 촉구해야 된다고 생각된다”고 밝혔다.

부산광역시 서울본부장을 지난해 6월 물러난 후, 강단과 KNN 등에서 활동을 벌이고 있는 김범준 부산대학교 교양교육원 교수도 지역 현안에 대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김 교수는 “25일 대구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에게 ‘대우조선을 인수하며 세계 1위의 입지를 굳건하게 한 것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인수·통합을 기정사실화하는 문 대통령 발언이다. 정부와 현대중공업은 무한책임을 져야 한다”고 서두를 꺼냈다.

김 교수는 또 “지난 8일 본계약 때 대우조선해양의 현 자율경영체제 유지, 근로자 고용안정 약속, 협력업체‧부품업체 기존 거래선 유지 보장, 이해관계자들 의견 수렴‧반영할 공동협의체구성을 약속했다. 본 계약 후 20여일이 지났다”며 “총론은 발표했지만, 각론이 없다. 선언만 있고, 실행계획이 없다. 대우조선 노동자들과 거제시민은 불안해하고 있다. 정부와 현대중공업이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대화‧설득도 없이 ‘일사천리’로 진행하는 지금과 같은 매각은 반대한다”고 했다.

그는 “매각은 대우조선해양의 내실을 더욱 다지고, 거제 경제를 탄탄히 ‘터닝포인트’로 삼아야 한다. 문재인 정부는 올해 하반기에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전국에 한두군데 더 발표할 예정이다. 거제시가 ‘거제형 일자리’ 모델에 채택되기 가장 좋은 곳이다. 거제시가 최고 적지고, 당연히 선정돼야 되는 곳이다. 거제가 되는데 이의제기하는 곳은 아무곳도 없을 것이다. 준비를 안해서 ‘거제형 일자리’를 못받아온다면, 거제시나 정치권은 통렬하게 반성해야 한다. 현대중공업도 대우조선해양 문제에만 국한할 것이 아니라 거제시민에게 거제발전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2008년 한화가 제시한 거제발전 비전 이상으로 더 큰 프로젝트를 내놓아야 한다. ‘무임승차’해서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할려고 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김한표 국회의원은 지난 6일 대우조선해양 정문에서 머리띠를 두르고,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관계자, 자유한국당 소속 거제시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우조선해양 밀실·특혜에 따른 일방적 매각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 의원은 이번 매각을 문재인 정권과 더불어민주당이 자행하는 ‘현대중공업 특혜 주기’ 밀실·특혜 매각으로 규정짓고, 매각 중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독단적인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즉시 중단하고, 경남도민과 거제시민, 대우조선해양 근로자와 소통에 나서는 한편, 더불어민주당의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대한 명확한 입장과 사과를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이번 매각은 중소조선사와 협력업체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경남경제를 연쇄적으로 붕괴시키는 후폭풍을 일으킬 것이 자명하다”며 “정부는 향후 어떤 매각협상을 추진하더라도 대화하고 설명하며, 고용안정과 물량보장 등 안전장치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서일준 전 거제부시장은 지난해 거제시장 선거에서 패배한 후 긴 ‘동면(冬眠)’에서 깨어나 기지개를 켜고 있다.

첫 공식적인 행보가 대우노조‧범시민대책위가 지난 22일 서울에서 벌인 ‘대우조선해양 매각 반대 집회’에 참석했다. 시위대 가장 앞자리에서 머리띠를 매고 집회에 동참했다. 몇 장의 사진과 함께 집회 참석 소식을 ‘페이스북’에 게재했다. 서일준 전 거제부시장의 이같은 행보는 2022년 거제시장 선거보다는 내년 국회의원 선거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서 전 부시장은 페이스북에 “대우조선의 졸속 매각과 밀실 매각 반대를 위하여 거제시민, 대우조선 노동자와 함께 서울 광화문과 청와대 앞에서 열린 항의 저지집회에 동참했다”며 “전국에서 가장 높은 실업률과 가장 높은 집값 하락율 등 우리 거제 경제는 전국에서 가장 최악이다. 문재인 정부는 IMF보다 더 어려운 이 시기에 꼭 대우조선을 밀실 졸속 매각해야 하느냐.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 전 부시장은 추가 취재에서 "거제가 너무 어렵다. 또 다시 대우조선해양을 민간 기업에 매각하는 순간, 거제 미래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 좀 더 거제 경기가 회복된 후 민간 기업에 매각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동종사 매각은 구조조정이 수반될 수밖에 없다. 과거 한화처럼 매각 과정이 밀실이 아닌 오픈해서 했더라면 거제에 더 유리한 결과가 나왔을 것이다"고 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