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7일 지역언론과 간담회 가져…"거제 축협 건전성 아무런 문제 없다"
"거제축협 본점, 축산물 가공·유통·판매센터로 리모델링 할 것이다"

지난달 21일부터 거제축산업협동조합 조합장으로 업무를 시작한 박종우 조합장은 지난 27일 지역언론인을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거제축협에 대한 시민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1등 거제축협’으로 거듭나기 위한 각오를 시민에게 알리기 위한 자리였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지역의 한남일보 정종민 기자가 인터뷰 형식으로 기사를 정리해 옮겨 싣는다.<편집자 주>

“거제축협은 거제시 지역 내 조합에서 예금과 대출 규모가 가장 크며, 농협중앙회 경영평가의 자본적정성 등급이 1등급인 우수한 축협이다. 하지만 항간에 떠도는 루머 등으로 축협 이미지가 현실과 다르게 보이고 있다. 임기 내에 거제축협을 1등 축협으로 발돋움시킬 것이다.”

지난달 13일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거제축산협동조합 조합장에 당선돼 21일부터 업무에 들어간 박종우 조합장은 27일 언론인 간담회서 이같이 말했다.

▲ 박종우 조합장

박 조합장은 “앞으로 현재 385명인 조합원 수를 1000명으로 늘리겠다. 조합이 조합원을 직접 관리하는 체제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박종우 조합장은 가장 먼저 거제축협이 처해있는 현실을 정확히 진단하고, 개선방향과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미조건설(주) 대표이사기도 한 그는 특히 “거제축협이 축협 본연의 자세로 돌아 가야 한다”고 기본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축산업 종사자들을 조합원으로 가입시켜 건전한 축협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청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다음은 박 조합장과의 일문일답 및 향후 업무 추진 계획이다.

■ 거제축협의 현 상황을 소개해 달라.
거제축협은 금융사업본부와 중앙로·상동·고현동 지점 등 3개 지점을 갖추고 있다. 재무현황은 현재 총 자산 7726억 원을 유지하고 있다.

순자본비율은 9.28%로 농협중앙회 1등급, 단순자기자본 비율도 7.71%로 농협중앙회등급 1등급이다. 총자본비율도 11.01%로 농협중앙회 1등급을 인정받고 있어 농협중앙회 공인경영실태평가 자본적정성부부분에서 1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수치상으로 나타난 재무제표를 보아도 축협은 외부에서 떠도는 소문과는 달리 내실이 튼튼하고 건전한 상태이기 때문에 일부 자본금 감소로 인한 경영상 위기는 절대로 발생하지 않는다고 자신한다.

금융업예수금도 6267억 원으로 지난해 보다 400억이 늘어나는 등 순증가했다. 그런데도 항간에 좋지 않은 축협 이미지가 현실과 전혀 다르게 흘러 나오고 있어 안타깝다.

■ 조합원 수가 지난해 말 1138명에서 지난 2월 28일 현재 385명으로 급격히 줄면서 자본금도 감소했다. 이유는 무엇인가.
조합원 탈퇴는 멀게는 지난 2014년 양돈사업단 단체가 별도 단체를 만들어 조합원 합법화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를 앞두고 무자격자 탈퇴 권고사항이 있었다.

‘조합원 가입 태생 자체가 불법이다’보니 조합의 말만 듣고 가입한 것이 문제가 된 것이다. 이사·대의원도 해당된 인사도 있었다. 탈퇴 후 재가입 절차도 밟을 것이다.

축협 조합원이 한때는 1700명이었던 적도 있다. 조합에 맞도록 모집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다. 거제축산업계에는 양돈과 양계, 양봉협회 회원이 많이 있다. 축협에 조합원으로 가입된 사람은 50명이 안 된다.

그런 사람들을 조합원 가입을 유도할 생각이다. 적정 조합원은 1000명 정도로 보고 있다. 그래서 건전한 진성 조합원을 만들도록 하겠다. 농림부에서 원하는 조합원을 만들도록 하겠다,

특히, 조합원 관리는 조합에서 직접 하겠다. 축산업을 하는 분들이 나이가 많은 분들이 많다. 그래서 사료 구매 등을 하면서 근거서류 등을 보관하지 않는 등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손해를 보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조합이 분기별로 조합원 관리를 직접 할 것이다. 농림축산식품에서는 조합원 자격 유지 근거 자료를 요구한다.

■ 현 거제축협 본점 건물 건축과 관련해 출자금 등 말들이 많다.
전 조합장이 큰 본점 건물을 지으려다 보니 우선출자가 발생한 것으로 안다. 우선출자를 280억 원 정도 받았다. 당시 3%이상의 이자를 주고, 우선출자자가 원할 경우 (결산이 아닌)언제든지 내주겠다고 해 받았다. 보통출자 조합원들과의 이자 형평성에도 맞지 않았다. 따라서 이 돈은 우리가 가지고 있을 돈이 아니다. 다 돌려줬을 경우, 건전성 유지가 가능한 지를 검토하고 있다.

거제축협 본점 건물은 다소 무리하게 지은 것이다. 전임 조합장의 일을 가타부타 말하는 것은 어렵지만, 이제 해야 할 일은 운영을 잘해서 조합으로써의 역할을 해야 한다.

조합장인 제가 앞장서겠다. 조합 활동에서 개인적인 일은 모두 없애겠다. 조합장 승용차부터 없앴다. 개인 지출 비용을 모두 줄이겠다.

■ 현재 대내외 갈등과 불안감은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
앞에서 말했듯이 농림부의 권유에 따른 탈퇴임원의 조합원 자격유지에 관한 민원이 발생했고, 자본금 감소로 인한 추가 신규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던 것은 사실이다.

또한, 탈퇴 조합원들은 출자금 반환을 요구했지만, 농협법(제31조) 개정에 따라 당연탈퇴자의 출자금 반환시기가 내년 결산총회 이후 가능하다. 이는 농협법에 근거한 불가피한 사유인데도, 축협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출자금 반환이 어렵다는 잘못된 오해가 조합원과 고객 사이에서 퍼져나간 것으로 보고 있다.

■ 그러면 이러한 난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먼저 조합원 문제는 찾아가는 조합원 관리를 통해 조합원 밀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양돈과 양계, 양봉 축산 조합원을 유입해 진성 조합원을 1000명까지 끌어올리는 조합원 확충운동도 벌이겠다.

축산인을 위해 봉사하는 축협으로 거듭나 축산농협의 설립목적 기본을 지키겠다는 것이다.축산 지도 컨설팅 역할도 충실히 하고 조합원 자격지도는 물론, 지역금융과 유통산업의 선도역할을 강화하는 등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다.

조합장실을 1층으로 옮겨 조합원 응대와 민원처리에 적극 나서겠다. 조합원을 찾아가서 해결하는 서비스와 함께 출자증대 운동도 추진하겠다. 임직원간, 조합원간, 고객간 상호 소통하는 문화를 정착시키고 운영사항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

■ 이외에도 향후 거제축협을 발전시킬 청사진이 있다면….
축협 본점 대형 건물을 활용해 거제지역 축산물에 대한 유통시장을 만들겠다. 지하에 최신형 육가공 기기가 설비돼 있는데 제대로 활용을 하지 못하고 있다. 지하 공간을 완전 리모델링해 육가공 이어 축산물 전문 판재장으로 탈바꿈시킬 것이다. 거제지역에는 소 1800마리, 돼지 3000마리가 사육되고 있으며, 닭은 매우 많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초·중·고교에 대한 축산물 식자재를 육가공해 납품을 하도록 경쟁력을 갖추겠다. 그리고 거제에서 가장 싸고 정말 품질 좋은 축산물을 판매하는 유통센터를 만들 계획이다.

내년부터 예산을 편성해 실행에 옮길 방침이다. 거제시와 협의해 거제 관광객을 축산물유통센터에 유치해 먹거리 푸드 판매장을 활성화시키겠다.

기업을 경영한 경영마인드를 조합 운영에 접목시켜 수익을 내는 거제축협을 발돋움시키겠다. 지켜 봐 달라.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