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성곤 거제경찰서 교통관리계 순경

따스한 봄이 오면서 농번기의 시작을 알리는 농기계 소리들이 많이 들려올 것이다.

매년 농번기가 시작되면서 농기계 교통사고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3년 동안 농기계 교통사고로 인한 치사율은 14.43%로 일반 차량사고에 비해 2배(전체 7.2%, 농기계 14.43%) 이상 높은 것으로 타나났다. 또한 차량의 경우 안전장치가 있으나, 농기계는 안전장치가 미비하고, 동승자가 함께 탑승하여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 더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령자의 경우 상대적으로 일반인 보다 인지능력과 운전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더 큰 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그렇다면, 농기계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첫째, 농기계 운행 시 운전자는 동승자 탑승을 금지해야 할 것이다. 농기계는 동승자에 대한 안전장치가 없어 교통사고가 났을 경우 떨어지거나 크게 다칠 수 있다.

둘째, 야간 또는 새벽시간대 운행이 많기 때문에 농기계 앞‧뒷면 야광 반사판, 야광스티커, 등을 부착하여야 한다. 뒤에서 오는 차량이나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의 운전자들이 잘 인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농기계 사용에 대한 안전수칙을 잘 지키고, 주기적으로 정비를 하여 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확한 농기계 사용법을 통해 농기계 교통사고를 줄이고, 사고예방을 위한 홍보와 교통안전교육을 해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