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는 지난 1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간부공무원과 정책자문단이 배석한 가운데 변광용 시장 주재로 민선7기 공약사업의 이행력 제고를 위한 보고회를 개최했다.

현재 시의 100대 공약사업 이행률은 34%로 2019년도 목표하였던 30%를 조기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는 계속사업 중 필요한 사업은 공약사업에 포함하여 추진하였고 시급성이 요구되는 고현동 주민센터 중곡민원센터 개설, 지체장애인 운동장비 보관장소 확충 등의 사업을 예정보다 신속히 추진함으로써 목표를 조기 달성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작년 7월 출범한 민선7기 거제시정은 비전으로 정한 「세계로 가는 평화의 도시 거제」를 실현하기 위해 4대 분야(△활력거제 △관광거제 △행복거제 △지속성장거제) 100개의 공약사업을 확정하고 내실 있는 공약사업 추진을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이행율 20% 미만 사업, 부진·미착수 사업, 정책자문단의 자문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업으로 분류된 총 15개 부서, 32개 사업에 대하여 문제점 및 대책을 위주로 보고한 후 정책자문단 위원들과 심도 깊은 토론시간을 가졌다.

또한, 시는 올해 이행율 목표를 40%로 상향조정하여 관리하고, 이행상황 분석 결과 및 자문검토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시민들과의 소통에도 힘쓸 계획이다.

최종 완료된 공약사업은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연장 △농어업 소득증대 TF팀 구성 △거제시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치매안심센터 건립 △국공립 어린이집 단계별 추가 건립 △시장직속 4대 핵심위원회 건립 △고현동 주민센터 중곡민원센터 개설 등 총 7건으로 이 중 5건은 시민 삶의 질 및 지역경제와 직결되는 사업인 만큼 지속관리 대상으로 분류하여 관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변광용 시장은 “선출직 공무원이 당선 후 자신의 공약에 대해 이행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하지만 공약은 시민과의 소중한 약속이자 시정 최우선 추진 과제인 만큼 반드시 지킬 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시장 공약사항이기 이전에 시민의 이익과 행복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공직자의 자세임을 강조하며, 100대 공약사업에 대해 범부서적인 접근을 통해 진행에 박차를 가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