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금강테마박물관(관장 경명자·유천업)은 ㈜ KB손해보험이 주최하고 (사) 한국박물관협회가 주관하는 ‘2019 ㈜ KB손해보험과 함께하는 열린 박물관’ 사업 수행 박물관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4월부터 5월까지 운영하며 해금강테마박물관은 이 기간 동안 개최되는 특별기획전시와 연계한다고 언급했다.

2019 ‘㈜ KB손해보험과 함께하는 열린 박물관’ 사업은 상대적으로 문화 향유의 기회가 적은 취약 계층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박물관·미술관의 특별기획전시 관람료 전액 지원을 통해 문화 향유에 보다 관심을 갖는 문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실시되는 사업이다.

본 사업은 해금강테마박물관 내 유경미술관 전 관(1관~5관)에서 개최되는 ‘우리들의 어린 시절, 장난감의 세계’ 특별기획전시와 연계하여 운영하며 200여명의 청소년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전시 관람을 희망하는 청소년은 전시 개최 기간 동안 아동복지기관이나 학교에서 단체로 신청한 뒤 박물관의 승인을 받으면 선착순으로 무료 관람이 가능하다.

‘우리들의 어린 시절, 장난감의 세계’ 展-태엽·양철 장난감-특별전은 1920년대부터 80년대초까지 인기를 끌었던 태엽 및 양철 장난감과 피규어의 전시를 통해 청소년들에겐 색다른 장난감과 놀이 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정서적 안정감과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중장년층에겐 그 시절의 장난감과 놀이에 대한 추억과 향수를 떠올리며 전시를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해금강테마박물관 유천업 관장은 “취약 계층 아동 및 초등·중고등학생들이 박물관에 대한 친근감을 갖게 하고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는데에 기여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갖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또 현재 청소년들이 80년대초까지 인기를 끌었던 장난감 전시를 관람하면서 색다른 추억을 쌓는 계기가 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취약 계층의 아동 및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본 사업은 최소 10명 이상 단체를 대상으로 모집 및 운영하며 사업 홈페이지(http://www.kbmuseum.com/)에 접속하여 신청하면 된다. 문의 사항은 해금강테마박물관 손태수 선임학예연구관(055-632-0670), 박물관 홈페이지(www.hggmuseum.com)를 통해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