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조선업 불황으로 직격탄을 맞은 경남 거제, 창원 진해 등 5곳에 대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을 2021년까지 연장한다. 올해 들어 선박 수주 등이 크게 늘고 있지만 과거 수주절벽 여파로 중소 조선업체들이 여전히 유동성 위기에 시달리면서 지역경제도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23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산업경쟁력강화관계장관회의에서 경남 거제, 통영·고성, 창원 진해구, 전남 영암·목포·해남, 울산 동구 등 5곳에 대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기간을 2021년 5월 28일까지 2년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들 지역은 앞서 지난해 5월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됐고, 다음달 28일 1년 기간이 만료될 예정이었다. 전북 군산은 2020년까지 이미 2년간 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된 상황이다.

앞서 고용노동부도 지난 4일 이들 산업위기지역이 포함된 8곳에 대해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1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 이들 산업위기지역 6곳에선 근로자·실직자에 대한 생계안정 및 재취업 지원책이 계속 시행되고, 협력업체와 중소기업의 경영안정을 위한 금융지원 등도 유지된다.

또 정부는 위기지역의 친환경·신산업 육성과 기존 산업기반의 고도화, 관광산업 활성화 등도 지원해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를 발굴하고 도로·항만 등 지역 인프라 조성 사업도 지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정부는 이들 지역에 새롭게 편성되는 추가경정예산안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긴급경영안정자금, 희망근로사업 등 금융과 고용지원을 확대하고, 대체 보완산업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가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육성할 방침이다. 

위기지역은 최대 2년까지 지정할 수 있지만, 일단 1년만 지원하고 여건에 따라 최대 2년 범위 내에서 연장 또는 조기 지정해제를 검토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