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광용 거제시장, "대우조선해양 매각절차 중단과 재검토를 촉구한다"
변광용 거제시장, "대우조선해양 매각절차 중단과 재검토를 촉구한다"
  • 거제인터넷신문
  • 승인 2019.06.11 11: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변광용 거제시장
▲ 변광용 거제시장

변광용 거제시장은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우조선 매각절차 중단과 재검토를 촉구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변광용 시장이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해 '매각 절차 중단'을 요구하는 공식적인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변 시장은 먼저 “거제시는 대우조선해양의 독립경영, 고용안정, 협력사 및 기자재업체의 기존 생태계 보장 등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약속과 당사자인 노동조합 및 지역사회와의 대화 없이 일방적으로 매각절차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고 전제했다.

그리고 변 시장은 “하지만 작금의 상황은 이 같은 거제시의 요구에 대해 아무런 응답이나 조치 없이 정해진 로드맵에 따라 일방적으로 매각절차를 강행하고 있을 뿐이다.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에 거제시는 더 이상의 일방적 매각절차가 진행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매각절차 중단과 재검토를 강력 촉구한다”고 했다.<아래는 입장문 전문>

대우조선 매각절차 중단과 재검토를 촉구합니다.

산업은행의 대우조선 매각 발표 및 일방적 절차가 진행되면서 지역사회와 노동현장의 불안과 우려가 커져가고 있습니다.

그간 거제시는 대우조선해양의 독립경영, 고용안정, 협력사 및 기자재업체의 기존 생태계 보장 등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약속과 당사자인 노동조합 및 지역사회와의 대화 없이 일방적으로 매각절차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 바 있습니다.

산업은행 회장, 산자부 등 관계자들을 만나 이 같은 거제시의 요구를 강력히 전달하는 등 대우조선해양과 지역경제, 노동자들의 고용안정, 협력사들의 지속성장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하지만 작금의 상황은 이 같은 거제시의 요구에 대해 아무런 응답이나 조치 없이 정해진 로드맵에 따라 일방적으로 매각절차를 강행하고 있을 뿐입니다.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에 거제시는 더 이상의 일방적 매각절차가 진행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매각절차 중단과 재검토를 강력 촉구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주인 찾기는 지역경제, 고용안정, 협력사 생태계 등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대안을 갖고 당사자 및 지역사회의 동의를 얻어가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조선산업 구조개편을 통한 경쟁력 강화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지역경제의 안정과 지속성장 또한 중요합니다.

대우조선해양 매각절차 진행 중단과 재검토를 다시 한 번 촉구합니다.

25만 시민들의 삶을 생각하며 쉼 없이 달려왔고 앞으로도 거제경제를 살리고 시민을 삶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9. 6. 11.

거제시장 변 광 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거제인 2019-06-11 17:34:15
뭐든지 때가 있다
말도 때에 맞춰 해야 그 말이 힘이 있고 효과가 있다
변 씨는 그동안 대우조선 문제에 대해 정부의 눈치만
보며 의도적으로 강 건너 남 불구경 하듯 하더니
많은 일이 진행된 뒤 이제서야 뒷북 치는 그 말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참으로 공허한 말이고 헛웃음이 나온다
이번 변 씨의 입장문은 엊그제 모 여론 조사 기관이
실시한 변 씨의 시정 평가에서 부정 평가가 50%가 넘으니 이제야 좀 뜨거운 맛을 느끼고 낸 것 같다
지난 설 직전 정부가 기습적으로 대우조선 매각 발표를 했을 때 거제시는 발빠르게 매각 반대 입장문을
내고 시민과 시민단체 시의회가 합심해서 대응해야 하는데 시와 시의회는 손 놓고 안일하게 있다가 원점으로 되돌아 가기 어려운 지금에 와서 입장문을 내는 건 요식행위에 불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