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는 2단계 구역인데 착공도 안한 3단계 사업에 포함…신오1교 확장해야
1단계 구역에 아파트·건물 곧 들어설 예정…3단계 공사기간 착공 후 49개월

김한표 국회의원은 지난 5일 고현동 후원회 사무실에서 ‘택시 운전 민생 탐방’ 기자간담회를 가지면서 한 승객이 말한 내용을 전했다.

김 의원은 “‘고현항 매립을 해놓았다. 건물도 들어서고 있다. 고현항 매립지 안에 건물이 올라가고 아파트가 들어서면은 먼저 교통량을 옆으로 분산시킬 수 있느냐. 고현항 재개발 구역에서 신오비교 쪽으로 다리를 놓아서 미리 준비를 안 하느냐. 아파트가 들어서고 건물이 들어선 후 교량 건설을 시작하면 이미 늦다’는 것이다. 그래서 저보고 ‘시에나 시공사에 얘기를 해서 오비하고 연결돼 있는 다리부터 먼저 놔가지고 빨리 사통팔달(四通八達)시켜놓고, 그 다음에 건물을 짓든지, 차량을 통행을 시키든지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주문했다. 그 부분을 꼭 전하겠다고 말해했다.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공사가 진행되고 건물이 들어서면 교통 흐름이 원활치 못할 것이다. 그래서 고현교(橋) 다리를 먼저 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서 ‘고현교(橋)’라는 새로운 용어가 등장하고 있다. 고현교는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고현교는 고현항 재개발구역 2단계 끝지점에서 중곡동 신오1교까지 연결하는 교량을 건설하는 것이다.

▲ 고현교 건설 위치, 사진 우측 위 고현항 재개발 구역과 중곡동 신오1교까지 약 250m 연결 교량이 고현교다.

이 사업은 단지 고현교(橋)만 건설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는다. 신오1교와 연결할 경우 ‘교차로’가 생긴다. 교차로 차량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신오1교’ 양쪽 차선을 한 차선씩 더 늘리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 고현교와 신오1교 교통 처리계획 및 신오1교 확장 계획. 신오1교도 현재 왕복 4차선에서 6차선으로 확장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현재는 신오1교를 지나 우회전할 경우 신오교, 연사 삼거리까지는 편도 1차선이다. 고현교 건설, 신오1교 확장과 더불어 신오1교에서 연사삼거리까지 최소 4차선으로 확장해야 교통 소통이 원활해 진다. 연사 삼거리에서 신오1교까지 조선산업단지 연결도로 4차선 확장공사는 계획돼 있다. 하지만, 예산 부족으로 언제 확장될지 알 수 없다. 거제시 도로과 업무에 현안으로 잡혀 있지 않고, 후순위로 밀려나 있다. 조선산업단지 연결도로 확장공사가 늦어지고, 고현항 재개발이 먼저 완공될 경우, 특단의 교통 소통 대책을 세워야 한다. 

▲ 2015년 3월 거제시가 거제시의회에 보고한 거제시 도시관리계획(안) 자료에 포함돼 있는 연초면 오비쪽 신오1교 삼거리 교통시설 계획 

고현교(橋)는 직선거리로 약 250m 내외다. 고현교(橋) 건설과 신오1교 확장 공사비는 1,000억원 내외가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고현교(橋) 건설지점은 고현항 재개발 2단계 사업구역 안에 포함돼 있다. 그런데 거제빅아일랜드PFV(주)와 거제시는 고현교 건설과 신오1교 확장 사업시기를 고현항 재개발 3단계 사업구역에 포함시켜 놓았다.

고현항 재개발 구역은 크게 3단계로 나눠 있다. 1단계는 지난해 10월 완공했다. 2단계는 상부 매립공사를 끝내고, 각종 기반시설 등의 공사를 하고 있다. 2단계는 내년 준공 목표다.

▲ 고현교 건설 시점을 고현항 재개발 3단계 사업계획에 포함시켜 놓았다. 고현교 위치는 2단계 사업구역이다. 

고현항 재개발 3단계는 ‘자금조달’ 문제로 착공을 하지 못하고 있다. 계획상으로는 3단계 준공 시점이 2022년 1월이다. 그런데 사업계획에 3단계 사업기간은 착공일로부터 49개월이다.

만약 고현항 재개발 3단계 구역을 올해 9월에 착공한다고 하더라도 49개월을 계산해보면 2023년 9월 준공이 된다. 당초 계획한 3단계 준공시점 2022년 1월보다 18개월이나 늘어지는 셈이다.

▲ 신오1교에서 바라본 고현항 재개발 고현교 건설 위치

고현항 재개발 1단계 구역에 공동주택 용지를 분양받은 대림산업은 올해 하반기에 1,049세대 아파트를 분양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착공신고, 모델하우스건립, 분양승인 순으로 진행됐다. 모델하우스 건립 절차를 밟고 있다. 아직 착공신고는 하지 않았다. 아파트 건립기간이 통상, 36개월인 전후인 점을 감안하면, 2022년 중순경 아파트가 준공된다. 현재, 고현항 재개발 1단계 구역에는 건물이 건립되고 있다. 일반 건물은 1년 내 완공된다.

고현항 재개발 1‧2단계 지역에 건물이 들어선 후 최소 1년에서 수년 늦게 고현교(橋) 건립과 신오1교 확장 등이 이뤄진다면 재개발 구역 내 교통소통이 원활치 못할 것이다. ‘자금조달’이 여의치 못해 고현항 재개발 3단계 구역 착공이 미뤄지면 미뤄질수록 교통체증 압박은 더해지는 셈이다.

거제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고현교 건설 시점을 아파트 준공 시점에 맞추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같은 문제가 도사리고 있음에도 지금까지 거제시의원들은 ‘고현교(橋)’ 건설의 시급성과 건설 촉구 문제를 제기하는 의원이 한 명도 없었다. 장평동 주민 A씨는 “시민의 세금으로 의정비 받으면서 이러한 문제도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거제시의원들은 뭐하는지 알 수 없다”고 꼬집었다.

한편 고현항 재개발 구역과 중곡동 지역을 연결하는 보도교(橋)도 생긴다. 보도교는 길이 155m, 폭 5m로 건설된다. 야관 경관 조명 시설 등도 계획하고 있다. 보도교 건설은 고현항 재개발 1단계 구역 대림산업의 1,049세대 아파트 건립 사업 승인 조건에 포함돼 있다. 아파트 준공과 함께 보도교도 만들어진다.

▲ 보도교 건설 위치
▲ 2015년 3월 거제시가 거제시의회 보고한 고현항 재개발 도시관리계획안 책 표지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