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 섬 가지고 사적 이익 취하면 안된다"…"유람선은 민간사업자 몫이다"
시범개방 1년 후 새 사업자 모집…권순옥 공사 사장 민간유람선사 최대 지분 소유자

▲ 저도 전경

‘저도(猪島)’ 시범개방이 다음달로 확정됐고, 이에 따라 거제시는 ‘저도 유람선 운항사업자 모집공고’를 지난 6일 냈다. 공공이 아닌 거제지역 민간 유람선 사업자를 응모 참여 대상으로 한정했다.

그런데 최근 지역의 A(65) 인사는 다음과 같은 발언을 했다. “저도는 공공의 섬이다. 공공의 섬을 가지고 사적 이익을 취하면 안된다. 개인 유람선 사업자가 들어가서는 안된다. 공공의 섬인 저도를 개인 유람선 사업자한테 사전에 충분한 논의도 없이 유람선 운행 영업권을 준다는 것은 말이 되느냐”고 했다.

이 인사는 덧붙여 “저도는 수십년 동안 잘 보존하면서 거제 관광 상품이 돼야 한다. 그런데 민간 유람선 사업자는 최대한 많은 관광객을 수송해, 더 많은 이익 남기기에만 매달릴 것이다. 저도 보존에는 관심이 없다. 앞으로 저도 보존‧관리에 많은 예산이 들어갈 것이다. 그때는 저도 보존‧관리 예산을 민간 유람선사에게 떠넘길 것인가. 말이 안된다. 저도 보존‧관리, 유람선 운행은 공공에서 맡아야 한다. 민간은 저도 관광객 방문에 따라 육지에서 부수되는 식당, 휴게소, 숙박 등에 참여해 이익을 남겨야 한다”고 했다.

유람선 업계 관계자들은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등이 민간영역을 침해해서는 안된다”는 이유를 내세우며, 개발공사 등 공공 영역이 유람선 사업에 뛰어드는 것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일부에서는 ‘민간 유람선사 운항 기간을 시범개방 1년으로 한정하는 것은 내년 본격 개방 때는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에 유람선 운영을 주기 위한 속셈일 것이다’로 이해하고 있다.

시범개방은 1년이다. 내년에 본격 개방 때는 저도 유람선 운항 사업자를 새롭게 모집해야 한다. 옥주원 거제시 행정과장은 “시범 개방이 끝난 후 본격 개방에 들어갈 때는 유람선 운항사업자를 다시 모집할 것이다”고 밝혔다.

시범 개방 후 내년 본격 개방 때는 저도 유람선 운항사업자를 놓고, 거제 북부권 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항만발전협의회(가칭)’나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등 ‘공공성’을 가진 곳이 하는 것이 맞느냐, 아니면 시범개방 때처럼 민간유람선 사업자가 ‘사익 추구 목적’으로 하는 것이 맞느냐‘를 놓고 뜨거운 논쟁이 벌어질 전망이다.

오는 9월 17일 전후부터 시작되는 시범개방 때는 하루 600명의 관광객이 저도에 들어갈 수 있다. 월, 목요일을 제외한 일주일 5일을 기준으로 할 때 1년 270일이다. 훈련 등 다른 이유 등으로 개방할 수 없는 시기를 고려하면 1년에 최대 운행 기간은 250일 내외다. 1년 동안 최대 관람객은 15만명 수준이다. 시범개방 때 유람선 사업자는 10명 내외 안내요원 등을 저도에 배치해야 한다. 이들의 인건비도 부담해야 한다.

운행 경비, 저도 접근성 등을 고려할 때 거제 북부권에 있는 유람선사가 저도 시범개방 때 유람선 운항사업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거제 북부권에는 (주)와우가 운영하는 ‘거제저도칠천도유람선’과 (주)거제저도유람선(대표 김재도)이 있다. 또 장목항을 기항지로 또 다른 유람선사가 인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

충청북도 ‘청남대’는 1983년 5공화국 시절부터 대통령 별장으로 사용하다가 2003년 노무현 대통령이 소유권을 충청북도에 넘겨졌다. ‘청남대’는 충청북도 조직 산하에 ‘청남대 관리사업소’를 따로 두고 있다. 30여명 직원이 근무하면서 시설을 관리하고 있다. 어른 5,000원 기준으로 입장료도 받고 있다.

내년 본격 개방 때는 추후 상생협의체 논의 과정을 거쳐 1일 저도 방문 관광객 수가 조정될 것이다.

한편 변광용 시장과 거제시 실‧국장, 권순옥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사장과 상임이사, 팀장 등이 참석한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발전방안 소통 간담회’를 지난달 31일 가졌다. 간담회 보도자료에서 “이날 간담회는 공사의 조직진단 결과에 따른 개선방안을 비롯한 공사의 재무개선을 위한 대행사업 수수료 지급 등 현안 사안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고 밝혔다.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는 이날 간담회서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공사 재무개선을 위해 ‘대행사업 수수료 지급’ 문제를 안건으로 상정해 논의했다.

거제시는 자원순환시설 운영, 종량제 봉투 판매, 조선해양문화관, 김영삼대통령 기록전시관 등 17개 사업 운영을 공사에 위탁하고 있다. 위탁사업비는 올해 같은 경우 추경예산을 포함해 183억원이다. 공사는 “자체 조사를 벌여 전국 28개 공사 중 50%인 14개 기관이 관리위탁 사업에 대하여 대행사업 수수료를 지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공사 적자를 메우기 위해 ‘대행사업 수수료’를 요구하고 있다.

대행사업 수수료 10%로 책정할 경우 18억3천만원, 5%로 책정할 경우 9억1,500만원이다. 거제시는 공사가 요구하는 ‘대행사업 수수료’ 예산 지원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시민들 여론은 “개발공사가 각종 수익 창출 가능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흑자 낼 생각은 하지 않고, 위탁대행 수수료나 받아 적자를 메우겠다는 발상을 한다는 것은 한심스럽다”는 지적이다.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홈페이지 공사의 주요 사업 중에는 ‘해양관광시설 조성, 관리 및 관광 상품 개발’, ‘지방공기업법 제2조와 관련되는 공공성과 수익성이 있는 경영수익 사업’이 들어있다.

지심도와 저도를 개발공사에 맡겨 관리, 운영토록하고 거제 관광 대표 상품으로 개발하는 것은 개발공사의 첫 번째 사업으로 적격이다. 그런데 거제시는 개발공사가 못미더워서인지, ‘지심도 개발사업 추진단’을 운영하다가 파견 공무원도 작년 10월 다 철수시켰다.

이영춘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상임이사는 개발공사가 ‘저도’ 유람선 사업을 당연히 해야 한다는 입장을 최근 거제인터넷신문에 밝혔다. 이영춘 상임이사는 “시범개방 후 본격 개방 때는 유람선 사업을 개발공사에 줘서 수익을 내는 것이 제일 좋다. 공공성을 더 강화해야 한다. 민간에 한번 넘어가면 절대 다시 가져 오기는 힘들다. 청남대가 충청북도에서 관리하고 있듯이, 저도와 지심도 운영‧관리 및 관광객을 수송하는 일은 공공이 해야 하지, 민간에는 넘겨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권순옥 사장도 당연히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다. 아직까지 권 사장의 명확한 입장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그런데 권순옥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사장은 지세포에 있는 ‘외도지세포관광유람선사’에 최대 지분을 가지고 있다고 유람선 업계 관계자들이 한결같이 전했다. 유람선 민간 사업자다.

이에 대해 지역의 B(56) 인사는 “공사 사장하면서 ‘혈세’ 월급은 월급대로 받고, ‘개발공사가 민간영역을 침해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이유를 내세우며, 유람선사 업권을 보호하기 위해 공사 사장 자리를 꿰차고 있는 것은 아니겠지요”라고 꼬집었다.

B 인사는 “공기업 수장을 할려고 하면 공직자에 맞게 확실한 자세를 가지고 일해야 한다. 권순옥 사장은 공공의 섬인 ‘저도’에 관광객 수송을 위해 민간 유람선사가 참여하는 것이 맞는지 맞지 않는 것인지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다”고 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