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는 28일 시청 참여실에서 허동식 거제시 부시장, 박종일 고용노동부 통영지청장을 비롯한 유관기관과 양대조선, 협력사 관계자 등 14명이 참석한 가운데‘조선업 일자리 발굴․지원 협의체’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인력 채용행사의 내실화 △조선업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방법 개선 △조선업 근로자 장기근속 유도 △조선 기능 인력양성 △2020년 주52시간제 시행대비 기업 인력수급 방안 등 조선업의 지속 발전을 위한 다양한 내용이 논의됐다.

기업체 관계자는 상반기 진행한 대규모 채용행사 보다 구인업체가 필요시 언제든지 구직자를 만날 수 있도록 상설 채용장을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 양대 조선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기술인력 양성이 우선되어야 하므로 고용노동부와 거제시에서 훈련 장려금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 외에도 협력업체 근로자 유치를 위한방안, 장기근속을 유도하기 위한 시 차원의 인센티브 지원방안, 중장년 재취업 시 기업체에 인건비 지원 등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허동식 부시장은 “유관기관, 기업, 자문기관 간 정보 공유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조선업 일자리 미스매치 문제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조선업의 부정적 이미지 개선을 통해 구직자들의 유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고용노동부 통영지청장은 “조선경기가 회복세라고 하지만 주 52시간 시행과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현장에서 체감하는 애로사항이 많은 만큼, 사업주와 근로자의 건의사항을 수렴해서 지역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거제시는 지난 4월부터 조선업 인식개선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제작 홍보영상, 삼성중공업 자체 제작 영상을 수시 상영하여 조선업 인식 개선 제고에 노력하고 있으며, 찾아가는 일자리 상담실, 일자리발굴팀 운영 등 적극적인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