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시장 변광용)가 시민의 창의적인 의견을 행정제도에 반영하고, 불합리한 행정서비스 개선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하여 '2020년 시민 제안 제도'를 운영한다.

제안 대상은 행정제도, 지역경제, 주민복지, 관광, 시민안전 등 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모든 업무 분야이며 시정에 관심이 있는 시민은 누구나 연중 수시로 제안이 가능하다.

제안은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우편, 팩스(055-639-3289)를 이용하거나 거제시청 시정혁신담당관에 직접 방문해 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다.

올 11월까지 접수된 제안은 제안심사위원회에 상정되어 등급 결정에 따라 시장 표창 및 최대 300만원에 이르는 포상금이 수여되며, 등급 외 제안이라도 채택된 제안은 소정의 상품권이 지급될 예정이다.

또한 시는 그동안 저조했던 시민제안 건수, 낮은 제안 채택률 등을 높이기 위해 수시 운영 되는 제안제도 외에 오는 4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제안 공모전과 오는 9월 거제시민 대상 제안 공모전 개최를 통해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추진한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수시로 운영되는 제안제도는 시민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소통행정을 실현하는데 목적이 있다”며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