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보건소(소장 정기만)에서는 지난 10~11일  동부면 마하병원과 대우병원에서 지역 내 중증 재가장애인 거제면 이○○(지체 장애1급)을 비롯한 16명을 대상으로 진료 및 건강검진을 실시하였다.

▶대우병원 후송 후 정형외과 진료
장애인 검진은 지역담당 방문간호사로부터 의료취약계층 순으로 추천 받은 중증 재가 장애인으로서, 장애관련 또는 그 이외 질병을 갖고 있는 장애인들에게 전문과목별 진료 및 검진을 통하여 2차적인 장애 발생을 예방하고 질병 조기발견으로 좀더 나은 삶을 유지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번 기회를 통하여 평소 건강검진의 기회가 전혀 없었던 장애인을 대상으로 기본건강검진을 실시하였으며, 남의 도움이 없이는 의료기관 이용이 힘든 중증 재가장애인에게 장애등급조정, 보장구 처방 등 재활관련 상담과 유방암검진, 컴퓨터 단층촬영 등 평소 장애합병증으로 고통 받던 부분에 대한 정밀진료를 실시하였다.

보건소 관계자는 "진료 및 검진결과에 따라 주사, 약물처방 등이 바로 이루어졌고 정밀검사결과는 보건소에서 직접 대상 가정을 방문하여 알릴 예정"이라며, "검진에 따른 본인부담액은 전액 보건소에서 지원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으로도 市 보건소에서는 중증 재가장애인의 의료적 욕구 충족을 위하여 교통,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의료기관 이용이 어려운 재가장애인들에게 지속적인 재활의료서비스를 제공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