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28일 그랜드 비전 용역 결과 발표…거제권역 17개 사업
진행 중인 사업이나 변광용 시장 공약이 전부…내용 부실

경남도는 남부내륙고속철도 시대에 대비해 경남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남부내륙고속철도 연계 경남발전 그랜드비전 용역'을 끝내고, 28일 용역 결과를 공개했다.

경남도가 밝힌 거제 미래 비전은 '해양중심의 항노화(抗老化)‧관광‧조선으로 재건하는 남해안 핵심성장권'으로 잡았다. 

경상도는 남부내륙고속철도와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연계사업을 시·군 사업 부서로 부터 신청 받아 사업성을 검토하여 왔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이번에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거제인터넷신문이 파악한 자료에 따르면 거제권역 '부문별 연계 사업'에는 17개가 포함됐다. 이는 현재 거제시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나, 변광용 거제시장이 공약한 내용이 포함됐다.  

문화·관광은 11개, 산업·경제는 2개, 지역·개발은 3개, 교통·물류는 1개다. 

문화·관광에는 가조도 친수공원 조성, 남부해안 에코리조트 조성, 거제 남부 관광단지 조성, 장목관광단지 조성, 거제 장승포 도시재생 뉴딜사업, 흥남철수 기념공원 조성사업, 장승포 유원지 조성사업, 옥포 해양관광단지 조성 사업, 내도~공곶이~서이말 지구개발, 내도 생태공원 조성, 거제도관광모노레일 건설(와현~해금강) 등이다. 

산업·경제는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 오일&가스 실증테스트 베드 구축이다. 

지역·개발은 장목면 이수도항 어촌 뉴딜 300사업, 거제 장승포 도시재생 뉴딜사업이다. 

교통·물류는 국지도 58호선(송정IC~문동) 건설이다.   

<아래는 경남도가 밝힌 보도자료>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남부내륙고속철도 연계 경남발전 그랜드비전 용역’ 을 이 달 27일 완료했다고 밝혔다.

용역은 지난해 1월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이 정부재정사업으로 확정됨에 따라 고속철도 건설에 따른 부문별․권역별 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시작됐다.

용역 수행기관인 경남연구원과 함께 부문별 TF회의, 시군의견수렴, 지역공청회 등을 거쳐왔다.

용역에서는 4개부문, 6개권역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여 남부내륙고속철도를 통한 경남발전의 지향점과 달성지표를 도출하였다.

□ 4개 부분별 비전·목표

① 교통․물류 부문의 비전은 ‘경남, 함께 오가는 미래교통’, 목표는 ‘경남을 더 가까이, 경남을 더 많이, 경남을 더 빨리’로 정하였다.

이를 위해, 남부내륙고속철도와 연계한 교통망 구축으로 고속도로 IC 30분 이내 접근율을 100%로 올리고(현재 77%), 연간 철도수송량은 세 배로 높여(▴여객 2.8배 : 895만명→2,500만명) / ▴화물 3.7배 : 27만톤→100만톤) 서울~거제 간 2시간대 생활권을 실현하겠다는 세부목표(달성지표)를 설정하였다.

② 문화·관광 부문의 비전은 ‘경남, 함께 누리는 미래관광’, 목표는 ‘오래 머물고 깊이 만끽하는 관광 콘텐츠, 인적자원을 키우고 물적 기반을 확대하는 관광전략 추진, 주민이 중심이 되고 여행자가 함께 즐기는 문화․관광생태계 조성’으로 정하였다.

이를 위해, 관광총량 2,091만일 증가(3,684→5,775만일), 관광 종사자수 52,171명 창출(147,783→200,000명), 문화시설 1개소 당 평균이용자 27,223명 증가(70,849→98,072명)라는 세부목표를 설정하였다.

③ 산업·경제 부문의 비전은 ‘경남, 함께 커가는 스마트경제’, 목표는 ‘핵심산업 전환과 제조업 고도화, 서민의 삶이 나아지는 민생경제, 청년이 찾아오는 스마트경제 확대’로 정하였다.

이를 위해, 제조업 부가가치 15% 증가(21.2→25조원), 매출액 1억 이상 소상공인 11% 증가(88,575→100,000개소), 청년 취업자 수 11% 증가(35.9→40만명)라는 세부목표를 설정하였다.

④ 지역개발 부문의 비전은 ‘경남, 함께 열어가는 스마트공간’, 목표는 ‘권역별 스마트 발전 거점 마련, 더 가까워지고 확대되는 공동체 구축, 사람과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안전도시 구현’으로 정하였다.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로 철도권역 면적이 확대되고, 철도권역 인구와 읍면동이 증가하면 40년간 절감되는 편익을 교통사고 4,503억원, 환경비용 1,779억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6개 권역별 비전․연계사업

또한, 경남을 6개 철도권역으로 나누어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로 접근성이 대폭 높아지는 역세권을 이용한 특색 있고 차별화된 비전도 제시하였다.

* 6개 권역별 비전
- 창원권 : 가야문화와 스마트신산업을 융합하는 동부경남 핵심성장권
- 합천권 : 6차 산업과 한방항노화 산업을 선도하는 서부경남 연계발전권
- 진주권 : 항공우주산업과 혁신도시를 통해 부흥하는 서부경남 핵심성장권
- 고성권 : 무인기사업과 조선해양산업으로 도약하는 남해안 연계발전권
- 통영권 : 경제기반형 도시재생과 테마섬‧마리나를 통해 비상하는 남해안 핵심발전권
- 거제권 : 해양중심의 항노화‧관광‧조선으로 재건하는 남해안 핵심성장권

아울러, 경상남도에서는 남부내륙고속철도와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연계사업을 시·군 사업 부서로 부터 신청 받아 사업성을 검토하여 왔고, 이를 토대로 향후 역세권 개발과 지역의 연계사업을 효과적으로 접목할 수 있는 방안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립된 남부내륙고속철도 연계 경남발전그랜드비전은 도내 전시군과 공유하여 4개 부문, 6개 권역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도와 시군이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는 게 경상남도의 입장이다.

또한, 시군에서 제출한 연계사업은 도 담당부서에 통보하여 충분한 사업성 검토를 거쳐 실행력을 갖춰나갈 계획이다.

김경수 도지사는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을 통해 접근성과 편의성을 넘어 관광문화, 레저 힐링산업, 제조업 고도화까지 경남이 새롭게 발전하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며, “그랜드비전이 마스터플랜 성격을 띠는 만큼 비전과 목표를 실행하기 위해 앞으로 들어서게 될 KTX역 주변지역의 발전 계획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2018년 10월 간부회의에서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 그 자체가 목표가 될 수 없다”며, “남부내륙고속철도를 중심으로 서부경남을 포함한 경남 전역을 어떻게 고루 발전시킬 것인지 그랜드비전을 고민할 때”라며 도내 지역별, 산업별 균형발전을 강조한 바 있다.

한편,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은 2022년 상반기 조기 착공, 2028년 개통을 향해 순항하고 있다. 지난 해 1월 정부재정사업 확정, 8월 KDI 사업계획 적정성검토 완료, 11월 노선과 정거장 위치 선정을 위한 국토교통부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착수는 물론 12월 기본설계비 150억 원도 국회 본회의 통과로 확보하는 등 행정절차가 빠르게 진행되어 조기 착공이 가시화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