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대우조선·삼성重·現重과 23조6,000억 LNG운반선 '슬롯 계약'
카타르, 대우조선·삼성重·現重과 23조6,000억 LNG운반선 '슬롯 계약'
  • 거제인터넷신문
  • 승인 2020.05.30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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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신]1일 카타르 페트롤리엄 홈페이지 공식 발표, 한국 'Big 3'와 LNG 운반선 100척 이상 건조 약정
건조계약 올해부터 2024년까지 순차적, 2027년까지 건조…대우조선, 러시아 '쇄빙 LNG선' 5척 수주도 유력

[2신]카타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주전(戰)에서 국내 조선 3사가 중국을 따돌리고 대규모 수주에 성공했다.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후속 수주가 잇따를 것이란 기대감도 형성되고 있다.

카타르 국영 석유사 카타르페트롤리엄(QP)은 지난 1일 오후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과 23조6000억원 규모의 LNG운반선 슬롯 계약을 체결했다. 슬롯 예약은 정식 발주 전에 건조공간을 확보하는 절차로, 카타르 정부가 선사와 용선계약을 한 뒤 선사가 조선사에 발주를 넣게 된다.

각사별 계약 규모는 비밀 유지 합의에 따라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3사가 유사한 수준으로 건조할 것으로 추정된다. 건조계약은 올해부터 2024년까지 순차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며, 이에 따라 빅3 조선사의 도크는 2027년까지 가득 채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드 쉐리다 알카비(Saad Sherida Al-Kabbi) QP CEO 겸 카타르 에너지부 장관은 1일 서울과 카타르를 화상으로 연결해 정부 관계자, 조선 '빅3' 사장과 약정서 체결 기념 행사를 언택트로 진행했다. 

이번 계약은 카타르 정부가 추진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LNG 프로젝트에 따른 것이다. 카타르는 LNG 연간 생산량을 기존 7700만톤(t)에서 2027년까지 1억2600만t으로 대폭 확대하기로 하고 증설 사업을 추진 중이다. LNG운반선도 기존 74척에서 190척까지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다.

카타르 페트롤리엄(QP)은 1일 홈페이지에 이같은 내용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페트롤리엄은 LNG 운반선 건조 규모에 대해 '100척 이상'(more than 100 ships)이라고 밝혔다. 

▲ 카타르 페트롤리엄 홈페이지 캡쳐

삼성중공업도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다만 대우조선해양은 다소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왼쪽)이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축하를 받으며 LNG선 슬롯 예약 약정서에 서명하고 있는 모습
▲ 카타르 페트롤리엄 홈페이지 뉴스 캡쳐

◇ 韓, LNG선 기술력 격차 업고 대규모 수주… "中 기술력 우려 여전"

국내 조선업계는 LNG선 수주를 휩쓸면서 기술력 1위 자리를 증명했다. LNG선은 LNG를 영하 163도의 극저온 탱크에 저장해 운반한다. 극저온 상태의 LNG가 새면 강철이 약해져 배가 두 동강 날 수도 있다. 또 LNG에 화기(火氣)가 닿으면 대형 해상 폭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 때문에 선사들은 안전성을 우선해 조선소를 까다롭게 고르는 편이다.

카타르는 지난해부터 국내 조선사들과 대규모 LNG선 발주를 논의해왔다. 사아드 빈 셰리다 알카비 카타르 에너지부 담당 국무장관은 지난해 1월 한·카타르 정상회담에서 "LNG선 60척을 새로 도입할 계획"이라며 "한국과 좋은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9월에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 에너지 관련 협의를 논의했고, 지난해 말에는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과 조선 3사 사장 등을 별도로 만나 면담을 진행했다.

국내 조선업계에서는 지난달 중국 후둥중화조선이 카타르의 1차 발주 물량(16척)을 먼저 가져갔지만, 이는 중국 정부의 금융지원 덕분이라고 보고 있다. 중국 은행들은 자국 조선소에서 건조되는 선박의 경우 선가의 60%가량을 금융 제공하는 상황이다.

최진명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중국이 내세운 가격 경쟁력과 중국 은행의 자금 지원, 중국이 세계적인 가스 소비국인 점 등을 카타르 정부가 무시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도 "중국 조선소가 더 건조할 능력도 안 되고, 기술력에 대한 걱정이 있어 초기 물량 빼고는 다 한국에 오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조선소에 대한 기술력 우려는 여전히 남아있는 상황이다. 프랑스선사 CMA-CGM이 2017년 9월 중국 조선소에 수주한 2만2000TEU급 메가 컨테이너선 9척의 납기일은 예정일보다 7개월 이상 늦어졌다. 건조과정상 문제로 조선소와 선박 크기까지 바뀌었다. 광저우웬청이 아이슬란드 선주사 아임스킵을 위해 건조하고 있는 2150TEU급 컨테이너선 '브루아르'호도 인도가 연기됐다.

◇ "어게인 2004", "조선업계 역사상 최대 호재"…모잠비크·러시아 프로젝트도 기대

조선업계에서는 카타르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국내 주력 선종인 LNG선 계약이 쏟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온다. 올해 조선업계는 LNG선 수주 가뭄에 몸살을 앓았다. 올 초부터 현재까지 국내조선소들의 LNG선 수주는 대우조선해양의 LNG 저장 재기화 선박(FSRU) 한 건뿐이다.

조선업계에서는 지난 2004년에 이어 역사상 최대 호재가 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카타르는 2004년 당시 국내 조선소와 90척 이상 슬롯 예약 계약을 체결하고, 대우조선해양 26척, 삼성중공업 19척, 현대중공업 8척 등 총 53척을 발주했다.

김홍균 DB투자증권 연구원은 "2004년처럼 카타르의 슬롯 계약과 실제 발주 척수가 다를 수 있지만, LNG선 발주 규모는 2004년을 넘어서며 사상 최대 규모로 펼쳐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선업계는 카타르 프로젝트 외에도 올해 기대했던 대형 LNG프로젝트가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모잠비크 LNG개발을 주도하는 프랑스 토탈사는 LNG선 발주를 준비하고 있으며, 150억달러 규모의 선박 발주 금융을 확보했다.

러시아 국영 에너지 업체 노바텍도 북극 연안에서 진행되는 아크틱 LNG-2 사업에 투입할 쇄빙 LNG운반선 10척을 추가로 발주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조선업계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이 이 중 5척가량을 수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2014년 러시아 야말 LNG 프로젝트에서 쇄빙 LNG선 15척을 수주한 바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올해 모잠비크 등 대형 LNG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가 남아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카타르 LNG 프로젝트가 대규모 LNG선 건조를 검토 중인 다른 선사들의 발주 계획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조선비즈 일부 인용보도> 

▲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 운반선

[1신]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와 중국의 연이은 LNG 운반선 수주 소식에 침울했던 한국 조선업계에 잇따라 낭보가 전해지고 있다. 한국수출입은행이 조선업계에 5조2000억원 규모의 대규모 지원을 약속한 가운데, 카타르에서도 6월 중 LNG선 100척을 한국에 발주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조선업계는 한국 빅3 조선사의 LNG선 건조 경쟁력을 입증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보고 있다.

2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전날 방문규 수출입은행 행장은 울산을 방문, 조선사에 대한 자금 공급 계획을 당초 3조8000억원에서 5조2000억원으로 증액하겠다고 밝혔다. 조선업계는 코로나 여파로 수주 부진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번 지원으로 한시름 덜게 됐다는 반응이다.

특히 당장 일감이 없는 조선기자재 업체의 숨통이 트이게 됐다. 수은에서 중소 협력사들의 기성대금 또는 자재 납품에 대한 결제자금 규모까지 확대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중소 조선기자재업체 한 관계자는 "일감 확보가 어려운 중소 조선업체는 항상 현금이 부족해 이번 코로나 사태의 타격이 심각했다"면서 "일단 납품 결제자금부터 해결한다면 재기를 노려볼 수 있다"고 했다.

조만간 카타르발(發) LNG선 발주가 쏟아질 것이란 전망도 조선업계 분위기를 한층 띄우고 있다. 카타르 에너지부 장관이자 카타르페트롤리엄 최고경영자(CEO)인 사드 빈 셰리다 알 카비는 지난 22일 현지 매체를 통해 "한국 조선사에 LNG선 100척을 6월 내 구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타르는 오는 2027년까지 LNG 생산량을 연간 7700만톤에서 1억2600만톤까지 늘릴 계획이라 LNG선이 대규모로 필요한 상황이다.

조선업계는 알 카비 장관의 발언뿐 아니라 라마단 기간도 끝났기 때문에 조만간 수주 낭보가 전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선은 1척당 평균 1억8500만달러(17만5000㎥기준)에 달한다. 100척을 모두 수주한다면 산술적으로 185억달러, 우리돈 약 23조원어치 일감을 확보하는 셈이다.

여기에 러시아의 LNG선 수주 낭보도 조만간 전해질 전망이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러시아 국영 에너지회사인 노바텍은 조만간 쇄빙 LNG선 10척을 발주할 예정인데, 이 중 5척을 대우조선해양이 가져갈 것으로 전망된다. 쇄빙 LNG선 가격은 3억2000만달러(약 4000억원)로 일반 LNG선보다 70% 이상 비싸다. 현대중공업도 싱가포르 소재 선사인 EPS로부터 1950억원 규모의 중형 LPG운반선 3척을 수주했다. 현대중공업의 이번 계약은 2척의 옵션계약이 포함돼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할 수 있다.

▲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LNG 운반선

국내 조선업계는 이번 대규모 수주가 중국 조선업계의 맹추격을 따돌릴 마지막 기회로 보고 있다. 중국은 최근 정부의 지원을 등에 업고 그동안 한국이 독식해온 LNG선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기술력 부분에서 한 수 아래라고 평가받던 중국은 지난 4월 카타르로부터 LNG선 16척 수주를 따낸 데 이어, 러시아 노바텍 LNG선 수주전에서도 일부를 수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조선업계는 지난 2018년 중국이 건조한 LNG선이 해상 고장으로 폐선되는 사태까지 겪었음에도 최근 연달아 LNG선 수주를 따낸 배경으로 중국 정부의 막대한 금융 지원을 지목한다. 가령 카타르 발주 건의 경우에는 중국이 카타르산(産) LNG를 구매하는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지만, 이번 기회에 한국의 우수한 LNG선 건조 기술력을 세계에 다시 한번 보여줌으로써 한국과 중국 사이의 거리를 벌려놔야 한다"며 "중국의 맹추격을 방관만 한다면 언젠간 한국 조선업계의 가장 큰 걸림돌이 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한 관계자도 "‘한국 조선사는 중국과 레벨이 다르다’는 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조선일보 28일자 인용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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