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광용 거제시장은 지난 28일 경남 제2호 청년형 마을기업 ㈜체인지 메이커(대표 조미영) 직원들과 오찬 데이트를 가졌다.

마을기업은 5인 이상 지역주민이 지역 자원을 활용해 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며 공동체 이익 실현을 위해 설립·운영하는 마을 단위 기업을 말한다.

㈜체인지메이커는 (폐)목재를 활용하여 지역특화형 굿즈 상품을 개발·판매하며, 체험교육도 실시하는 마을기업으로 대표자를 포함한 직원 9명 중 6명이 만39세 이하의 청년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체인지메이커는 지난 1일 행정안전부의 2020년 제2차 마을기업 공모 심사를 통과하여 '경남 제2호 청년형 마을기업'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를 통해 보조금 5천만 원과 기획, 홍보, 판로,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이날 변광용 시장은 경남 제2호 청년형 마을기업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축하의 인사를 전하며, 청년형 마을기업 현장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참석자들과 의견을 공유했다.

조미영 대표는 “거제시가 최근 청년 관련 다양한 정책을 펼치며 청년에 대한 지원을 많이 해주셔서 감사하다”며, “현장의 가장 큰 어려움은 생산된 제품의 판로다”라고 말했다.

이에 변 시장은 “향후 상품의 판로 확보에 대해 관련부서와 함께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며 “청년들의 다양한 욕구와 아이디어를 녹여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꿈과 사람에 투자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거제시에는 예비마을기업을 포함하여 총 7개의 마을기업이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