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소방서(서장 조길영)는 추석이 다가옴에 따라 벌초와 성묘를 위한 산행 시 안전수칙에 대해 당부했다.

먼저 벌초를 많이 하는 8월 말부터 9월은 말벌의 먹이 활동이 매우 왕성한 시기다. 예초기로 땅속에 집을 짓고 있는 벌집을 건드려 벌에 쏘이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벌초 작업을 할 때는 최대한 벌집이 있는 곳으로부터 멀어 떨어지고 긴 팔과 긴바지를 착용하며 향수와 화장품의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벌에 쏘였을 경우 가능하다면 벌침을 카드로 긁어서 제거한다. 만약 온몸에 두드러기가 나고 입술과 눈 주변이 붓거나 호흡이 곤란해지면 신속하게 병원으로 가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또 10월까지는 뱀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기이므로 벌초 시 항상 주의해야 한다. 단단한 등산화를 착용하면 뱀 물림에 안전하다.

뱀에 물렸을 경우 환자를 눕히고 물린 부위를 고정해 심장보다 아래에 둬야 한다. 통증 완화를 위한 술이나 카페인 섭취는 독을 더 빠르게 퍼지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삼가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바이러스를 옮기는 진드기도 조심해야 한다. 바이러스는 ‘작은 소참 진드기’에 물렸을 경우 감염될 수 있고 심하면 목숨까지 위협한다. 따라서 야외 활동 시 반드시 긴 옷을 입어 피부노출을 최소화하는 게 좋다.

소방서 관계자는 “벌초할 때 예초기의 볼트와 너트 칼날의 조임 상태를 확인하고 보호덮개와 보호장구를 꼭 착용하길 바란다”며 “작은 안전수칙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즐거운 추석 연휴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