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YWCA성폭력상담소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경남사회복지협의회의 지원을 받아 성폭력 피해자와 그 가족을 위한 피해자 치유회복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이번 사업은 피해자와 그 가족의 관계회복 등에 대해 접근함으로써 피해자 뿐만 아니라 피해자 주변 사람들의 치유와 회복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패밀리 캠프와 집단상담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패밀리 캠프에서는 다른 지역으로 잠시 여행을 떠나 가족간의 관계를 회복함과 동시에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서로 힐링하며 마음의 안정을 찾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후 진행된 집단상담에서는 미술심리치료를 도입하여 피해자와 가족이 미술 활동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마음을 치유하고 회복하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또한 일회성 지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후에도 개인상담, 집단상담 등과 연계하여 피해자에게 지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거제YWCA성폭력상담소(손영순 소장)는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 “피해자와 가족들이 자연과 다양한 체험을 통해 스트레스와 긴장을 완화하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편안한 상태에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외부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피해자들 또한 세상 밖으로 나아갈 수 있는 시작점이 되었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성폭력 피해자와 그 가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많은 피해자와 가족들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