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선주 2곳과 6척 계약…조선업계, 4분기 추가 수주 기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한국 조선업계가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이 2조원이 넘는 수주 계약을 따냈다.

대우조선해양은 유럽 지역 선주 2곳으로부터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총 6척을 2조274억원에 수주했다고 12일 공시했다.

1척당 계약금액이 3천억원을 넘는 것을 고려할 때 선박 종류는 쇄빙 LNG선이 유력하다.

▲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쇄빙LNG선

또, 외신과 업계의 말을 종합하면 이번 수주는 러시아가 추진하는 대규모 LNG 개발 사업인 'ARCTIC(북극) LNG-2' 프로젝트와 관련됐을 가능성이 높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러시아 국영 에너지 기업 노바텍이 1·2차에 걸쳐 총 25척가량의 쇄빙 LNG선을 발주하거나 발주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은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선박을 건조해 2023년 말까지 선주에 인도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LNG운반선 6척을 포함해 LNG-FSU(액화천연가스 저장·환적설비) 2척, LNG-FSRU(초대형 액화천연가스 부유식 저장·재기화 설비) 1척, 셔틀 탱커 2척, 초대형 원유 운반선(VLCC) 2척 등 총 13척을 올해 수주했다.

수주금액은 총 33억 달러(3조8천억원)로, 올해 목표 72억달러의 46%에 달한다.

조선업계는 대우조선해양이 고부가가치 선박인 쇄빙 LNG선을 대량으로 수주했다는 점에 의미를 두고 있다.

쇄빙 LNG선은 우리나라가 기술력을 자랑하는 고가 선박으로, 이번에 계약된 선종으로 추정되는 '아크(ARC)-7급' 쇄빙 LNG선은 LNG를 싣고 최대 2.1m 두께의 얼음을 깨며 항해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4년 이 선박을 세계 최초로 수주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올해 남은 기간 러시아와 모잠비크 등에서 쇄빙 LNG선의 추가 발주가 현실화할 경우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수주 가뭄을 이기고 올해 수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긍정적 전망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4년 이후 쇄빙 LNG운반선 15척을 수주하여 선주들의 이목을 끈 바 있다"면서 "고가의 LNG선 선박 수주가 이어질 경우 상반기 부진을 떨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