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경찰청…부실공사 여부·공무원 관련 등 수사 확대

거제시에서 발주한 1백60억원대 규모의 하수관거 매설공사에서 설계대로 시공하지 않고, 일부 시설물 설치를 누락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수십억원을 횡령한  비리가 포착돼 경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남지방경찰청은 "지난 2005년 거제시가 발주한 하수관거 매설사업과 관련, 시공사인 A건설회사가 하수관로 매설공사를 하는 과정에서 공사관계자들이 수십억원대의 공사대금을 횡령한 혐의를 포착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경찰은 지난 5월초 시공사 본사 등을 압수 수색하고 관련자 20∼30명을 그동안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하는 등 본격적인 수사를 벌여왔다.

하수관거 매설사업은 거제시가 지난 2003년 하수종말처리장 건립공사와 연계해 별도로 지난 2005년에 1백60억원 규모로 발주한 사업이다.

6개 동지역 33km의 하수관로 매설을 하는 이 공사는 현재 전체 70% 공정율을 보이고 있고 완료된 지역은 최근 준공검사를 마쳤다.

경찰은 현재 공사진행 과정에서 시공사와 도급업체, 감리회사 등을 공모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묵인이나 결탁 가능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또 부실공사 여부와 관계자, 공무원 등에 뇌물이 오갔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관계자는 “시공사와 도급업체, 감리업체 관계자들에 대한 소환조사와 압수수색을 했다”며 “아직 소환대상자가 상당히 남아있다”고 밝혀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경남지방경찰청은 하수관거매설사업과 관련, 하도급 업체 내부고발(?)에 의거 지난해 9월부터 이 사건을 내사해 왔다. 지난 3월부터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 관련업체들에 대한 조사와 압수 등을 거쳐 금명간 사건전모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