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장애인복지관(관장 직무대행 윤숙이)은 지난 10월 30일 영유아기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 및 보호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보호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부모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부모교육은 지난 7월과 10월에 이어 3번째로 진행되었으며, 경기도 도닥임아동발달센터장인 이경아 강사를 초빙하여 ‘발달장애인 부모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관리’라는 주제로 장애수용 단계에서의 스트레스 관리, 부모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여러가지 유형 분석, 자녀의 장애를 대하는 태도에 대한 자기 점검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교육에 참여한 참여자 A씨는 “연령별 발달장애인 자녀의 행동 특성을 시각적인 자료와 함께 사례를 들어주어 이해하기 쉬웠다. 그리고 집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자녀와 의사소통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소감을 전했다.

거제시장애인복지관은 경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 공모한 ‘발달장애인부모교육지원사업(영유아기-자조모임형)’에 선정되어 3개의 자조모임 결성을 지원하였고, 이들을 대상으로 부모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앞서 진행된 부모교육은 ‘발달장애인부모의 역할과 자세’, ‘발달장애아동의 행동분석(ABA)’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회차를 거듭할수록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거제시장애인복지관은 공모사업 이외에도 자체 자조모임을 운영하고 있어 발달장애 자녀 또는 발달지연이 의심되는 자녀를 양육하는 보호자들에 대해 연속적인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발달장애인 부모교육 또는 자조모임에 관심이 있는 이는 거제시장애인복지관 기능향상팀(055-636-4500)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