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거제교육지원청(교육장 유영갑) 특수교육지원센터는 1기 유·초등 중심 10월 14일 ~ 30일(4회), 2기 중등 중심 11월 12일 ~ 20일(4회), 서부경남권 교육지원청 특수교사, 특수학교(급) 유·초·중등 특수교사 총 40명을 대상으로 ZOOM을 활용해 ‘2020. 자폐성장애학생 교육지원을 위한 특수교사 전문성 신장 원격자율연수’를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는 1기, 2기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1기에는 박송희(서울수도사랑학교) 선생님이 ‘학교에서 가정까지 하하 호호 긍정적행동지원’, 한선경(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겸임교수, 사람과 소통 AAC 센터) 소장님이 ‘AAC 상징을 활용한 의사소통지원 방법 및 실제’, 정명철(부산혜원학교) 선생님이 ‘소통을 배우는 놀이 중심 SW & 디지털 콘텐츠 제작’, 김대용(대전중학교) 선생님이 ‘현장 중심의 행·실·평의 일체화 야 너두 계획해? 야 나두 계획해!’ 등을 주제로 진행하였다.

2기에는 백종남(전주우석대학교) 교수님이 ‘실천가능한 긍정적 행동지원 방법 및 실제’와 한선경 소장님, 정명철 선생님, 김대용 선생님이 1기와 같은 주제로 실시간 원격연수를 진행해 평소 학교에서 적용하기 어려웠던 긍정적 행동지원과 의사소통 지원, SW&디지털 콘텐츠 제작 방법, 행동중재 계획 등의 실질적이고 적용 가능한 연수를 제공하였다.

신현초등학교 조민경 선생님은 “코로나19로 인해 거리상 평소에 들을 수 없었던 유명한 강사분들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현장 교사로서 도움을 많이 받고 있어 거제교육지원청과 특수교육지원센터에 항상 감사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원격연수로 이론적인 부분을 많이 배웠으니 내년에는 직접 체험해볼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연수를 열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라고 소감을 남겨주었다.

특히, 이번 연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평소에는 진행하기 어려운 유명한 강사분을 실시간 온라인 연수를 통해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