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대학교(총장 조욱성)는 2019년부터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후진학선도형사업에 선정돼, 거제직업교육거점센터를 구성하여 다양한 직업전환 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인 ‘노인심리상담사 1급 자격 취득’ 과정과 ‘홈케어 방역 관리자 교육’ 을 개설하였다.

‘노인심리상담사 1급 자격 취득’ 과정은 노인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 시험 대비 이론 및 실습수업을 진행하고, 노인을 이해함과 동시에 노인 우울 및 치매 상담 등의 전문가로서 기본 자격조건을 갖추도록 교육함으로써 가족 및 노인복지관련 기관과 시설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취업전환의 기회를 도모하는 교육과정이다.

‘노인심리상담사 1급 자격 취득’ 과정에는 거제직업교육거점센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27명이 신청하였으며, 이 중 17명이 선발되어 교육에 참여하였다. 교육 참여학습자들은 45시간 동안 전문 강사를 통해 노인의 특성, 노인문제와 상담, 놀이 및 미술상담, 노인 우울 및 치매상담 등의 노인상담이론과 실습위주의 교육을 받았으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참여 학습자 17명 중 15명이 수료 및 노인심리상담사1급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홈 케어 방역관리자 교육’ 과정은 방역관리 및 지침에 따른 이행 결과를 점검∙평가하고 문제점을 개선 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인 방역관리자를 양성하고 취업전환 및 창업의 기회를 도모하는 교육과정이다.

‘홈 케어 방역관리자 교육’ 과정에는 거제직업교육거점센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11명이 신청하여 교육에 참여하였다. 교육 참여학습자들은 45시간 동안 홈케어(방역) 서비스 교육, 현장노하우와 전문적 지식 및 CS교육 등을 포함한 고객응대와 고객관리 등의 방역 이론과 실습 그리고 실무 위주의 교육을 받았다. 학습자 11명이 참여하여 11명 전원이 수료하였으며, 전원이 한국방역협회 이수증을 교부 받았다.

‘홈 케어 방역관리자 교육’ 과정에 참여하여 방역관리자 교육을 받은 참여자 일부는 이를 기반으로 하여 방역관련 창업을 준비 중이다.

거제대학교는 이번 교육 과정을 통하여, 또 한 번 재직자들의 직업전환의 기회를 도모하고, 지역 내 노인복지 및 상담 관련 서비스와 방역산업의 퀄리티를 높임으로써 지역 노인복지 관련 산업의 활성화와 전문화 그리고 방역관리자 양성을 통한 방역산업 활성화와 전문화를 도모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거제대학교는 지속적으로 지역주민들의 지역대체산업분야의 직업전환 기회 도모에 힘 쓸 것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