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는 변화된 지역여건을 반영하여 효율적인 공공하수도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거제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부분변경'을 환경부로부터 최종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그동안 거제시는 주요관광지가 위치한 지역의 계절별 오수발생량의 편차가 큰 환경 특성을 반영하여 줄 것을 경상남도와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지속적으로 건의하였으며, 그 노력의 결과로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부분변경의 최종 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

이번 거제시의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부분변경은 부춘 공공하수처리구역 등 12개소의 공공하수처리구역을 8개소 공공하수처리구역으로 통합ㆍ연계처리토록 계획하여, 공공하수처리구역을 기존 대비 31.6% 확대(A=1.032㎢) 하고, 하수처리시설 용량을 253% 증설(Q=1,975㎥/일)함으로서 더욱 많은 시민들이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수혜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 예산을 절감하고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되어 1석 3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동부면 부춘 하수처리구역의 송토골마을, 사등면 창촌 처리구역의 계도마을, 장목면 관포 처리구역의 두모마을을 공공하수처리구역으로 추가 편입시킬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성과다”라며, “공공하수도사업을 적기 준공하여 시민들의 주건환경 개선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거제시는 노로바이러스 발생으로 고통 받고 있는 하청면 칠천도 일원 등 폐류생산해역 주변의 공공하수처리구역을 확대하여 노로바이러스 발생 예방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