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어민들, 19일 구조라항에서 해상 시위

거제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철회를 요구하는 규탄 대회가 열렸다.

거제수협과 거제어촌계장협의회, 한수연 거제시연합회, 자율관리공동체, 한여련 거제시분회, 거제어류양식협의회 등 어업인 50여 명은 19일 거제시 구조라항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거제의 수산산업인들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에 분노를 억누를 길이 없다”며 “대한민국 국민은 물론 전 세계 인류에 대한 핵공격과 다를 바 없는 파멸적 행위”라고 규탄했다.

또 “일본은 삼중수소는 방류기준치 이하로 희석하고, 방사성 물질은 재정화하여 방류하면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나, 이는 자국 이익만을 앞세운 허무맹랑한 논리”라며 “2011년 후쿠시마원전 사고 이후 지속된 방사능 물질 유출로 이미 해양환경과 전 세계인은 중대한 침해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설사 원전 오염수가 한국 해역에 직접 유입되지 않더라도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에 대한 국민의 우려만으로도 우리 수산업은 궤멸적인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다분하다”며 “이런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출을 강행한다면, 우리 수산산업인들은 삶의 터전을 잃고 회복할 수 없는 심각한 상황에 이를 것은 자명한 일”이라고 규탄의 수위를 높였다.

거제 수산어업인들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즉각 철회와 철회 시까지 한국 정부의 일본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를 요구했다.

아울러, 시민사회단체와 적극 연대하여 끝까지 해양환경을 지켜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 날 규탄대회에는 변광용 거제시장도 함께 참석해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을 강하게 비판하고, 현장에 있는 어민들을 격려했다.

변 시장은 "일본정부의 이러한 결정은 어자원 고갈과 소비위축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우리 어민들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야만적 범죄행위가 아닐 수 없다”며 "거제 어민들의 삶과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경남도를 비롯한 지방정부, 대한민국, 나아가 국제사회와 함께 연대하여 방류 결정이 철회될 때까지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어민들은 성명서 낭독이 끝난 뒤, 어선 50척을 동원해 원전수 방출을 반대하는 해상 퍼레이드를 20여 분 간 벌였다.<아래는 성명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규탄 성명서

거제 수산산업인들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에 분노를 억누를 길이 없다.

기어이 전 세계에 피해를 주고야 말겠다는 식의 원전수 해양방출은 한국 국민은 물론 전 세계 인류에 대한 핵공격과 다를 바 없는 파멸적 행위다.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한 원전수의 해양방출은 안전하다고 주장한다. 삼중수소는 방류기준치 이하로 희석하고 세슘 등 62종의 방사성 물질은 재정화하여 방류하면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일본 정부의 주장은 자국 이익을 앞세운 허무맹랑한 논리에 불과하다. 2011년 후쿠시마원전 사고 이후 지속된 방사능 물질 유출로 이미 해양환경과 전 세계인은 중대한 침해를 받고 있다.

원전 오염수에는 삼중수소라는 방사능 물질은 그대로 남아있고, 인체에 치명적인 세슘-137, 스트론튬을 포함한 방사능 물질 62종도 잔존해 있어 일본 정부의 해양방출은 후쿠시마 인근 바다는 물론 북태평양 전체 바다는 방사능으로 오염될 것이다.

설사 원전 오염수가 한국 해역에 직접 유입되지 않더라도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에 대한 국민의 우려만으로도 우리 수산업은 궤멸적인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다분하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출을 강행한다면, 한국 수산산업인들의 삶의 터전을 잃고 회복할 수 없는 심각한 지경에 이를 것은 자명하다.

이에 거제 수산산업인들은 무책임한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며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일본 정부는 수산산업인의 생존과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는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하나, 한국 정부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의 철회가 있을 때까지 일본 수산물의 수입을 전면 금지하라.

하나, 거제 수산산업인들은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하여 해양환경과 국민건강을 끝까지 지켜 나갈 것을 다짐한다.

2021. 4. 19

거제 수산산업인 대표 일동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