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신]거제 시내버스 노조가 4일로 예고한 파업을 미뤘다. 눈앞의 교통 대란은 면했지만 노사 협상이 타결되지 않아 불씨는 남았다.

거제시에 따르면 지역 버스업체 삼화여객·세일교통 노사는 3일 오후 거제시청에서 4차 조정 회의를 열고 막판 협상을 벌였다.

노사 견해차로 협상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시도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섰다.

결국, 마라톤 회의 끝에 시가 두 노조에 임금 인상분 보장 등을 확약하면서 시내버스가 멈추는 최악의 사태는 면했다.

시는 노조에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 말까지 적용되는 2020년 임금 협약의 임금 인상분 2.62%를 보장한다.

또 반복되는 임금 체납, 4대 보험 체납 등을 해소하고자 직불 등 방안을 포함한 대책을 오는 6월 말까지 마련하기로 약속했다.

이에 노조는 파업을 유보(조정 신청 취하)하고 사측과 임금 협상을 계속하기로 했다.

앞서 지역 시내버스 노조는 임금 인상 등을 둘러싼 노사 갈등으로 지난달 파업을 예고했다. 파업 찬반 투표 결과 조합원(220명) 80%가 파업에 찬성했다.

노조는 3일 사측과의 조정 회의에서 협상이 최종 결렬되면 다음 날부터 곧바로 파업에 들어갈 방침이었다.

노조는 지난해 용역을 근거로 임금 인상(2.62%)과 무사고 수당 5만 원 신설, 임금 체납·4대 보험료·퇴직금 연체 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반면 사측은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승객 감소로 작년 적자가 25억 원에 달해 시 재정 지원 없이는 노조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며 맞섰다.<경남도민일보 이동열 기자>

[1신]노조-파업결의, 사측-원가보상제 주장, 누적적자로 차 22대, 인원50명 구조조정 예고

거제 시내를 운행하는 공영시내버스 노‧사간 임금협상이 타결되지 않고 막바지 벼랑끝으로 향하고 있어 시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거제시 관내에는 세일교통과 삼화여객 2개의 버스회사가 거제시와 위수탁계약을 체결하고 공영시내버스를 위탁 받아 운행하고 있다.

노사측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 타결이 쉽지 않다.

먼저 노조측은 이미 지난 4월 22‧23일 이틀 동안 양사 조합원 220명 대상으로 파업 찬반 투표를 했다. 80% 찬성 의견을 나타났다. 협상이 되지 않을 경우 이번달 4일부터 운행중단 파업을 결의했다.

노조측 주장은 ▲ 2020년 거제시 표준운송원가 임금 인상율 2.62% 임금인상 및 무사고수당 5만원 신설 ▲ 2018년도부터 해마다 반복되는 입금체불과 4대 보험 연체방지 대책안 요구 ▲ 공영버스(22대) 협약해지 철회 및 운전직 인력감축(50명) 구조 조정 중지를 요구하고 있다.

회사측은 “양대 조선소의 장기 불황에 의한 인력감축과 코로나19 전염병으로 대중교통 이용객이 급격히 감소하여 손실액 대폭 증가했다”며 “외부회계 감사 결과 2020년도까지 누적된 부채액이 양사(세일‧삼화) 130억원이며, 그중 2020년 한해 발생된 적자액도 25억원이다”고 주장하고 있다.

2020년도 적자액 25억원 발생 원인을 보면 거제시가 운송원가 조사 시 ① 수입금을 사전 과대 산정하여 적자액을 줄였으며, ② 2020년도 실질 인건비 인상율이 8.67%인데 한국은행 표준임금 인상율인 2.62%만 적용하여 인건비를 축소했으며, ③ 퇴직급여 충당금 10여억원을 운송원가에 누락시켜 재정지원금을 축소지원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측은 또 “2018년부터 회사의 적자 경영 심화되어 대중교통 이용율이 저조한 벽지, 비수익, 공영버스 노선 감회, 감차운행을 수차에 걸쳐 거제시에 건의 및 인가 신청하였으나, 시는 시민 불편을 이유로 인가를 불허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2019년 10월 29일 거제시는 시내버스 임‧단협 협상 중재시 업체 경영 정상화를 위해 운송원가의 95%까지 재정 지원하며 타 시군 재정 지원율에 상응하는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서면 약속하였으나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경남도내 양산시, 김해시, 진해시, 창원시, 마산시, 진주시, 통영시 등 타 시 자자체에서는 원가 보상제를 실시하고 있으나 거제시는 이를 외면하고 있다”며 “따라서 세일‧삼화 양 업체는 경영 악화로 4대 보험,노조비, 노조원전별금, 퇴직금, 임금 체불 등으로 통영노동부에 고발까지 되어 있는 상태다”고 했다.

사측은 경영 정상화의 자구책으로 손실액이 많은 공영버스(22대)를 6월 1일부터 운행협약을 해지하여 줄 것을 4월 20일 거제시에 신청했다.

그리고 거제시내에는 시내버스 120대로 50개 노선 124계통 1일 1284회를 거제시 전역을 운행하고 있다.

그 동안 유일한 흑자 노선이었던 고현‧옥포‧능포 노선도 2018년부터 이용객이 현저히 줄어 비수익 노선으로 전락돼, 그 동안 수익노선은 단 한곳도 없는 실정이다.

사측은 거제시가 2020년 손실적자액 25억원 지원 대책과 타 시군과 같이 원가보상제 실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경영정상화가 어려워 노조측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는 곤혹스러운 입장이라고 말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지난달 27일 해당 시내버스 업체 대표 2명과, 28일에는 노조 측과 시장실에서 각각 만남의 자리를 갖고 현안 해결 의지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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